본문 바로가기

스페셜리포트

유럽 소비자 절반은 ‘고기 없는 날’ 즐긴다! 올 여름 글로벌 푸드 트렌드는?

계절마다 옷차림이 변하듯이 음식 트렌드도 변한다. 아이스크림, 냉면 등 시원한 음식의 계절이자 야외 캠핑과 바비큐의 계절이기도 한 여름. 최근 시장조사기관 민텔(Mintel)의 리포트에 따르면 이 바비큐 시장에서 전세계적으로 새로운 트렌드가 나타나고 있다. 흔히 바비큐하면 떠오르는 육즙이 흐르는 고기 대신, ‘식물성 단백질’ 제품을 활용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다는 것.

 

 

식물성 단백질 푸드

 

 

올 여름 트렌드! 맛과 낭만은 그대로, 보다 건강한 ‘식물성 단백질’ 바비큐

 

올 여름, 채식주의자들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식물성 단백질이 전세계적인 푸드 트렌드의 주인공으로 급부상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민텔(Mintel)의 ‘2018 Summer Food and Drink Trends’ 리포트에서는 풍부한 맛과 퀄리티를 자랑하는 식물성 단백질 제품들을 올 여름 바비큐 트렌드로 꼽았다.

 

여름철에는 휴가지에서, 캠핑장에서 바비큐 요리를 즐기는 경우가 흔하다. 흔히 바비큐 요리라고 하면 당연히 고기를 떠올리지만 올 여름 바비큐 요리는 사뭇 다를 것으로 보인다.

 

 

식물성 단백질

 

 

새로운 바비큐의 주인공은 바로 식물성 단백질. 직화로 구워먹는 바비큐 방식은 그대로 즐기되, 붉은 육류보다는 식물성 단백질을 기반으로 한 소시지, 패티, 타코 등을 활용하는 것이 트렌드가 되고 있는 것이다.

 

한 예로 영국의 슈퍼마켓 체인 Sainsbury’s는 올 초에만 잘게 찢은 잭프루트 비비큐, 버섯 다짐, 컬리플라워 버거 등 7개의 식물성 단백질 기반 식품을 선보였다. 이러한 제품의 출시는 전세계적으로 높아지는 식물성 단백질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요를 반영한다. 특히 유럽에서는 소비자들이 두 명 중 한 명 꼴로 정기적인 ‘고기 없는 날(meat-free days)’를 즐긴다고 응답했다.

 

 

출처: Mintel, ‘2018 Summer Food and Drink Trends’ (링크)

 

 

미국에서도 소비자의 33%, 특히 밀레니얼 세대의 37%는 향후 더 많은 식물성 단백질 식품을 구입할 것이라 밝혀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식물성 단백질 소비자 늘어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최근에는 육류의 감칠맛에 뒤지지 않는 풍부한 맛의 식물성 단백질 제품들이 속속 출시되며 식물성 단백질 소비는 더욱 늘어날 전망.

 

야외에서 즐기는 바비큐는 음식뿐 아니라 여름 밤의 추억을 만드는 조리 방법이기도 하다. 올 여름 전 세계의 소비자들은 나와 지구에 더 좋은 ‘식물성 단백질’로 맛과 낭만을 그대로 즐기고 있다.

 

 

국내에서도, ‘요즘은 이런食’! 식물성 단백질 시장 선도하는 풀무원

 

국내에서도 식물성 단백질 및 육류대체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건강을 위해 포화지방과 콜레스테롤이 높은 동물성 단백질 대신 식물성 단백질을 섭취하는 소비자도 있으며, 육류를 얻기 위해 동물을 사육할 때 동물들이 배출하는 메탄가스, 과도한 용수 사용 등으로 인한 환경 오염을 지양하기 위해 의식적으로 식물성 단백질을 섭취하는 경우도 있다. 실제로 식물성 단백질 식품에 대한 관심과 함께 나또 시장 역시 2014년 100억원에서 3년만에 300억원 대로 성장하기도 했다.

 

 

식물성 단백질 나또

 

 

국내 식물성 단백질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기업은 바로 풀무원. ‘요즘은 이런食’ 캠페인을 통해 식물성 단백질 섭취를 적극 장려 중인 풀무원은, 대표적인 식물성 단백질 식품인 두부, 나또 시장에서 1위를 고수하고 있다.



▲2018 풀무원 바른먹거리 캠페인 요즘은 이런食 1편 ‘식물성 단백질’

 

 

풀무원은 식물성 단백질을 보다 친숙하게 접할 수 있는 제품들도 다양하게 선보이고 있다. 반찬으로 활용할 수 있는 두부봉, 간식용 키즈 두부봉과 어린이를 위한 꼬마나또, 나또 입문자를 위한 국산콩 유자나또와 와사비 국산콩 생나또 등이다.

 

 

풀무원 식물성 단백질

 

 

특히 올해에는 식물성 단백질을 일상 속에서 자연스럽게 섭취할 수 있도록 새로운 프레시 키트 브랜드 ‘5분 키친’을 선보이며 식물성 단백질 식품 선택의 폭을 넓혔다.

 

 

5분 키친

▲풀무원의 프레시 키트 브랜드 ‘5분 키친’ . 식물성 단백질인 두부, 콩나물 원물을 활용해 5분만에 한 끼를 만들 수 있는 제품이다.

 

 

프레시 키트는 두부, 콩나물 등 식물성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는 원물 재료와 함께 원물을 조리하는 데 필요한 양념, 건더기, 레시피 등을 함께 담아 추가적인 손질이나 별도의 재료 준비 없이 손쉽게 요리를 완성할 수 있는 밀키트 형태의 신개념 간편식이다. 식물성 단백질을 섭취해보고 싶지만 어떻게 먹어야 할지 고민했던 소비자라면 식물성 단백질로 맛있는 한 끼를 뚝딱 완성해주는 ‘5분 키친’이 좋은 선택이 될 것.

 

 

동물성 단백질만큼 맛있게, 내 몸과 지구에는 더 건강한 식물성 단백질. 올 여름에는 식물성 단백질로 트렌디한 식생활을 즐겨보자. 식물성 단백질이 낯설다면, ‘5분 키친’으로 오늘 한 끼부터 시작해보면 어떨까?

 

풀무원의 ‘요즘은 이런食’이 궁금하다면

▷ 나를 위해, 지구를 위해! 풀무원이 제안하는 요즘은 이런食