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페셜리포트

[르포] 동물복지 달걀로 배우는 풀무원 ‘영어 쿠킹클래스’ 현장! 동물복지·요리·영어 한 번에 배워요~

지난 1월 18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제16회 대한민국 교육박람회에서는 특별한 쿠킹클래스가 진행되어 방문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습니다. 바로 풀무원 동물복지 달걀을 활용해 요리를 해보고, 영어 표현들도 함께 익힐 수 있는 ‘영어 쿠킹클래스’ 였는데요. 그 뜨거운 현장을 만나보세요.  

 


 


이날 영어 쿠킹클래스는 초등학교 3~6학년 어린이와 학부모가 한 쌍을 이뤄 총 30여 가족이 참여했는데요. 평소 셰프가 꿈인 아이, 딸과 좋은 추억을 만들고 싶은 엄마 등 다양한 참여 가족들이 설레는 마음으로 수업이 시작되기를 기다렸습니다.

 

 

 


요리 메뉴는 풀무원의 동물복지 목초란을 주재료로 한 ’스터프드 에그(Stuffed egg)’였습니다. 스터프드 에그는 미리 삶아 놓은 달걀을 반으로 자른 뒤 노른자만 빼서 요거트와 고구마샐러드 등을 섞어 다시 흰자에 채우면 완성되는 요리입니다.

 

  

 

▲영어 쿠킹클래스에서 사용된 풀무원 제품들

 


참가자들에게는 동물복지 목초란, 어린잎 스프링 믹스, 다논 그릭 요거트 등 요리에 필요한 풀무원 식재료 키트가 제공되었습니다. 그 중 풀무원 동물복지 목초란은 농림축산식품부의 동물복지 인증 기준을 철저히 준수하여 2018년 올해의 녹색상에 선정된 상품입니다. 달걀 패키지를 자세히 보면 농림축산식품부가 인증한 동물복지 달걀 인증 표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농림축산식품부가 인증한 동물복지 달걀 인증 표시

 

 

요리 실습에 앞서 배워본 산란계 동물복지
요리 실습에 들어가기에 앞서 우리가 밥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친숙한 식재료인 달걀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알아보고, 어린이들이 산란계(알을 낳는 닭) 동물복지에 대해 배우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좁은 공간에서 공장식으로 사육되는 배터리 케이지 사육방식과 개방된 공간에서 닭들이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동물복지 사육방식을 비교하며, 어린이들은 평소 잘 알지 못했던 동물복지에 대해 배우는 유익한 시간도 가졌습니다.

 

 

 유럽식 오픈형 동물복지 계사(Aviary)를 도입한 '풍년농장' 내부 모습

 


움직이기 힘든 비좁은 케이지가 아닌 닭들이 자유롭게 뛰어다니며 먹고 마실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어린이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동물복지 달걀로 만드는 맛있는 ‘스터프드 에그’
본격적인 요리 수업이 시작되고 어린이들은 영어교육 전문가 니콜(Nicole) 선생님의 지도에 따라 영어로 조리법을 익히면서 손수 요리를 만들었습니다. 

 

 

 

 



먼저 삶은 동물복지 목초란의 껍질을 제거하고, 반으로 갈라 흰자와 노른자를 분리하고 있습니다.

 

 

 

 


삶은 달걀 노른자와 요거트, 잘게 자른 사과를 믹싱볼에 넣어 잘 버무린 후 짤주머니에 넣어 삶은 댤걀 흰자속에 넣으면 요리가 완성되는데요. 중간중간 어린이와 학부모가 힘을 합쳐 요리하는 모습이 참 보기 좋았습니다. 레시피를 기억해 뒀다가 집에서 가족들끼리 다시 한 번 만들어봐도 좋겠죠?

 

 

 

 

한 어린이는 벌써 대부분의 요리를 끝내고 장식용 방울 토마토를 안전한 플라스틱 칼로 작게 잘라주고 있습니다. 

 

 

 

 


반으로 자른 방울토마토와 풀무원 어린잎 스프링믹스를 더해 보기 좋고 맛도 좋은 ‘스터프드 에그’가 완성되었습니다. 현장에서 만든 요리를 가족들끼리 맛있게 나눠 먹으며 영어 쿠킹클래스는 즐겁게 마무리되었는데요. 이날 클래스에 참가하시지 못해 아쉬우시다면 집에서 어린이들과 직접 ‘스터프드 에그’를 만드시면서 동물복지 달걀에 대해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져보는 건 어떨까요?

 

 

* 스터프드 에그 간단 레시피

 

 

 

- 재료: 달걀, 사과, 요거트, 고구마 샐러드, 소금, 어린잎 채소, 방울토마토

 

1. 계란을 삶는다.
2. 삶은 계란을 반으로 가른 뒤 노른자는 빼서 볼에 담는다.
3. 흰자는 끝을 살짝 잘라 계란이 설 수 있도록 납작한 바닥면을 만든다.
4. 사과를 곱게 다진다.
5. 노른자를 으깬 다음 다진 사과, 고구마 샐러드, 요거트를 넣고 섞은 뒤 소금으로 간을 해준다.
6. 반죽을 짤주머니에 넣고 계란 안에 짜 넣는다.
7. 어린잎을 계란 위에 장식으로 올린다.
8. 방울토마토를 반으로 잘라 계란과 함께 접시에 올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