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풀무원 뉴스/뮤지엄김치간

풀무원 뮤지엄김치간, 이웃사랑 김장 나눔... 500포기 어려운 이웃 전달

종로구 자원봉사센터 통해 관내 저소득층 가구와 독거노인, 복지관, 다문화가정 등에 전달

충북 음성공장서도 '사랑의 김장 나누기' 봉사, 지역 어르신과 장애인 가정에 400포기 전달
뮤지엄김치간, 어린이 대상 무료 '김치학교' 운영, 올해 약 220회에 걸쳐 5,000여 명 김치체험

 

 

▲ 9일 풀무원 로하스 디자이너 봉사단이 종로구 인사동에 있는

뮤지엄김치간에서 소외된 지역사회 이웃을 위한 김장김치 나눔 봉사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풀무원의 새 김치박물관 ‘뮤지엄김치간’이 연말을 맞아 소외된 지역사회 이웃을 위해 김장 나눔 봉사를 실시했다.
 
뮤지엄김치간(
www.kimchikan.com)은 종로구 인사동에 있는 뮤지엄김치간 6층 쿠킹클래스에서 *풀무원 로하스 디자이너 봉사단 24명과 함께 '풀무원과 종로구가 함께하는 따뜻한 겨울나기, 김장김치 나눔행사'를 가졌다고 11일 밝혔다. 
 
뮤지엄김치간은 지난 9일 봉사단이 직접 담근 김치 100포기(200kg)와 풀무원에서 출시하고 있는 포기김치 400포기(800kg) 등 1톤 분량의 김장김치 500포기(100박스)를 종로구 자원봉사센터(센터장 최정아)에 기탁했다.
기탁된 김장김치는 종로구 자원봉사센터가 추천한 저소득층 가구와 독거노인, 장애인복지관, 양로원, 다문화가정 등에 각각 전달 될 예정이다.
 

 

▲  9일 풀무원 로하스 디자이너 봉사단이 종로구 인사동에 있는 뮤지엄김치간에서 김장김치 나눔 봉사를 실시하며

포즈를 취하고 있다. 이날 봉사자들은 절임배추 물빼기, 야채 다듬고 썰기, 김칫소 버무리기, 포장에 이르기까지

김치 담그기 전 과정에 참여했다.

 


봉사자들은 절임배추 물빼기, 야채 다듬고 썰기, 김칫소 버무리기, 포장에 이르기까지 김치 담그기 전 과정에 참여했다. 또 뮤지엄김치간의 전문 큐레이터는 김치 담그기에 서툰 봉사자들이 김치를 더욱 맛있게 담글 수 있도록 김치담그기 레시피를 전수해 주기도 했다.
 

 

▲ 9일, 풀무원 뮤지엄김치간 나경인 파트장(사진 오른쪽에서 다섯 번째)이 종로구 자원봉사센터에 김장김치 500포기를 기탁하고

청운양로원 이종명 원장에게 기증서를 전하고 있다. 기탁된 김장김치는 종로구 자원봉사센터가 추천한 저소득층 가구와

독거노인, 장애인복지관, 양로원, 다문화가정 등에 각각 전달 될 예정이다.

 


봉사활동을 마친 봉사자들은 이날 오후 자신이 손수 담근 김치를 종로구 충신동 독거노인 가구에 직접 전달하는 의미 있는 시간도 가졌다.

 


 

▲ 9일, 풀무원 로하스 디자이너 봉사단이 자신이 손수 담근 김치를

종로구 충신동 독거노인 가구에 배달하기 위해 계단을 오르고 있다.

 


앞서 풀무원식품 소속 로하스 디자이너 봉사단 45명은 지난 11월 25일 충북 음성 공장에서 '사랑의 김장 나누기' 봉사활동을 실시한 바 있다. 이날 직원들은 정성스레 담근 김장김치 400포기와 풀무원 콩나물을 지역 어르신들과 장애인 가정에 각각 전달했다.  

뮤지엄김치간은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무료 '김치학교'를 운영해 올해 220회에 걸쳐 5,000명 이상의 학생들이 김치 체험을 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김치학교'는 어린이들이 김치와 김장 문화를 쉽게 배울 수 있는 무료 김치 클래스로, 오감을 활용해 식재료를 탐구하고 김치 본연의 맛을 알아볼 수 있다. 오전 10시와 오후 3시 하루 두 번 50분간 진행된다.  
 

 

▲ 9일, 풀무원 로하스 디자이너 봉사단이 자신이 손수 담근 김치를

종로구 충신동에 홀로 거주하는 어르신께 전달하며 환하게 웃고 있다.

 


뮤지엄김치간 나경인 파트장은 "어려운 이웃들에 대한 관심과 정성이 맛있는 김치를 통해 전해지길 바란다"며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김치박물관답게 앞으로도 지역사회를 위한 봉사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뮤지엄김치간은 겨울방학을 맞아 김치체험 행사 및 입장료 할인 이벤트 등 다채로운 행사를 실시하고 있다. 
초등학생 현장 체험학습을 위한 '박물관 학교'와 가족 단위 대상 '가족 김치 담그기', '가족 도슨트'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스마트폰으로 뮤지엄 김치간 홈페이지를 검색해 메인 화면을 뮤지엄김치간 안내데스크 직원에게 보여주면 입장료를 현장에서 즉시 40% 할인해 주는 할인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뮤지엄김치간 인근 지하철역 1호선 종각역(3번 출구)과 3호선 안국역(6번 출구)에 부착된 뮤지엄김치간 광고를 촬영해 온 방문객들에게는 김치와 함께 잘 어울리는 기름에 튀기지 않는 생라면 '자연은맛있다 육개장칼국수' 1봉도 무료 증정한다.
 
뮤지엄김치간은 농림수산식품부가 2011년 우수 농어촌 식생활 체험 공간 제47호로 지정한 김치 전문 박물관으로 김치 관련 다양한 유물 및 자료를 전시하고 있으며, 어린이와 외국인, 다문화가정을 위한 교육,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로하스 디자이너 : 로하스 디자이너(LOHAS Designer)는 '우리 사회와 이웃의 지속 가능한 건강을 창조하는 사람들'이란 뜻을 지닌 풀무원 사회봉사단으로, 임직원 3,000여 명 모두 '로하스 디자이너’가 되어 연 1회 이상 봉사활동을 실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