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풀무원 뉴스/기업뉴스

풀무원, 한국장애인공단과 ‘자회사형 장애인 표준사업장’ 설립 협약 체결

풀무원식품·풀무원푸드앤컬처, 장애인 경제자립 및 좋은 일자리 창출 사업장 설립

풀무원, ‘바른먹거리로 사람과 지구의 건강한 내일을 만드는 기업’ 사회적 책임 실천

한국장애인공단과 상호 협업 통해 고용확대 위한 물품 및 직무개발 확대 추진

 

▲ 지난 5일 자회사형 장애인 표준사업장 설립을 위한 협약식에서 풀무원식품(주)박광순 각자대표(왼쪽)와 ㈜풀무원푸드앤컬처 이우봉 대표이사(오른쪽),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조향현 이사장(가운데)이 협약서 서명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풀무원이 한국장애인공단과 협업하여 장애인 일자리 창출을 위해 나선다.

 

풀무원식품㈜(대표이사 박광순), ㈜풀무원푸드앤컬처(대표이사 이우봉)는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사장 조향현, 이하 ‘공단’)과 지난 9월 5일 풀무원푸드앤컬처 본사에서 장애인 일자리 창출을 위해 ‘자회사형 장애인 표준사업장’ 설립 협약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자회사형 장애인 표준사업장은 장애인 의무고용사업주가 장애인 10명 이상 고용 등 일정한 요건을 갖춘 자회사를 설립할 경우, 자회사가 고용한 장애인을 모회사가 고용한 것으로 간주해 고용률에 산입하고 부담금을 감면해주는 제도다.

 

이번 협약식에는 풀무원식품 박광순 대표이사(각자대표), 풀무원푸드앤컬처 이우봉 대표이사와 공단 조향현 이사장이 참석해 양질의 장애인 일자리 창출을 위한 자회사형 표준사업장 설립에 공동의 힘을 모으기로 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풀무원식품과 풀무원푸드앤컬처,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은 ▲자회사형 장애인 표준사업장의 성공적인 설립 ▲장애인 고용을 위한 인프라(편의시설, 복리후생시설 등) 설치 ▲중증장애인을 위한 다양한 직무 도입 ▲24개월 이내 자회사형 장애인 표준사업장 인증 취득 등을 함께 협력하여 추진한다.

 

▲ 지난 5일 자회사형 장애인 표준사업장 설립을 위한 협약식에서 풀무원식품(주)박광순 각자대표(왼쪽)와 ㈜풀무원푸드앤컬처 이우봉 대표이사(오른쪽),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조향현 이사장(가운데)이 협약서에 서명하고 있다.

 

금번 협약 체결은 ‘바른먹거리로 사람과 지구의 건강한 내일을 만드는 기업’ 풀무원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바른길을 걸어온 풀무원식품과 풀무원푸드앤컬처의 적극적 의지를 바탕으로 진행되었다. 풀무원식품과 풀무원푸드앤컬처는 2023년도 자회사형 표준사업장을 설립할 예정이며, 생산품 소포장, 친환경 아이스팩 제조 등을 시작으로 장애인 채용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풀무원식품 박광순 대표이사(각자대표), 풀무원푸드앤컬처 이우봉 대표이사는 “최근 강화도 우리마을(발달장애인직업재활시설)에서 화재가 발생해 풀무원에서 건축 및 시설 설계 지원과 생산품 매입을 진행하는 등 장애인 근로를 간접 지원하였으나, 본 협약식을 시작으로 직접 장애인과 함께 근로할 수 있는 환경을 단계적으로 구축해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어 기쁘다”며,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또 하나의 새로운 문을 여는 이번 기회를 통해 중증장애인이 개개인의 능력을 발휘하고, 경제적 자립을 할 수 있도록 좋은 일자리 창출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단 조향현 이사장은 “지난 30여년동안 풀무원의 바른먹거리로 사회적 책임경영을 다하는 풀무원의 풀무원식품, 풀무원푸드앤컬처가 코로나19로 어려운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자회사형 장애인 표준사업장 설립을 추진하는 것에 감사드리며, 자회사형 표준사업장이 성공적으로 설립될 수 있도록 공단의 모든 자원과 역량을 동원하여 지원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 자회사형 장애인 표준사업장 설립 협약식에 참석한 풀무원식품(주)과 ㈜풀무원푸드앤컬처,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자회사형 장애인 표준사업장 설립 협약식에 참석한 풀무원식품(주)과 ㈜풀무원푸드앤컬처,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