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풀무원 뉴스/기업뉴스

풀무원푸드앤컬처, 사업 구조개선·선택과 집중 전략으로 위탁급식 성장 본격화

올 상반기 위탁급식 매출 1,682억…코로나 이전인 2019년 상반기 대비 58.5% 성장

2021·2022년 대형 급식사업장 수주 및 군 급식 신규 시장 진출하며 위탁급식 사업 확대 본격 드라이브

풀무원푸드앤컬처, 대형 사업장 중심의 선택과 집중 전략으로 매출과 영업이익 확대 이어간다

 

 

풀무원푸드앤컬처가 시장 변화에 대한 발빠른 사업구조 개선과 선택과 집중 전략으로 위탁급식 매출 성장을 본격화한다. 

 

풀무원 계열의 푸드서비스 전문기업 풀무원푸드앤컬처(대표 이동훈)는 올해 상반기 위탁급식 매출이 코로나 이전인 2019년 상반기 대비 58.5% 증가한 1,682억을 기록했다고 11일 밝혔다.

 

위탁급식은 산업체, 오피스, 대학, 군대, 병원 등 다양한 채널에 급식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요 사업으로, 풀무원푸드앤컬처 전체 매출의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풀무원푸드앤컬처의 위탁급식 사업 성장의 원동력은 시장 변화에 맞춰 기민하게 사업방향 전환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한 데 있다.

 

풀무원푸드앤컬처는 지난 2020년 상반기 코로나 팬데믹의 여파로 컨세션 및 휴게소 사업이 타격을 받자 위탁급식 확대로 사업 방향을 전환했다. 지난 2021년과 2022년 집중적으로 대형 급식 사업장들을 수주하며 사업 범위를 넓혔다. 2021년 하반기에는 육군, 공군 등 군 급식 신규 시장에도 진출하여 꾸준히 사업 규모를 키웠다. 

 

이러한 사업 전략 실행의 선봉에는 지난 7월 선임된 이동훈 대표가 있었다. 당시 DF(Designed Food) 사업본부장을 맡았던 이동훈 대표는 대형 단체급식시장에 과감히 뛰어들어 신규 업장 수주 및 재계약을 성사시키며 코로나 팬데믹으로 어려웠던 경영 상황을 타개하는데 앞장섰다. 

 

풀무원푸드앤컬처는 코로나 이후 위탁급식 수요 증대에 발맞춰 대규모 사업장 신규 수주 및 재계약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올 상반기 현재 전체 사업장 매출 대비 대규모 사업장 매출 비중은 약 65%로 2019년 상반기 대비 21%가 늘었다. 풀무원푸드앤컬처는 선택과 집중 전략을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과 수익을 모두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풀무원푸드앤컬처 이동훈 대표는 "하반기에도 대규모 사업장 중심의 위탁급식 사업 확장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매출 성장 및 수익 확대를 이어갈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시장 변화에 발빠르게 대응하고 고객의 기대에 부응하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기업가치를 지속적으로 향상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풀무원푸드앤컬처는 기업 가치 실현 및 고객 접점 확대 차원으로 비건 인증 레스토랑 '플랜튜드'를 론칭하고 작년 5월 서울 강남구 코엑스몰에 1호점, 올해 3월 서울 용산구 용산아이파크몰에 2호점을 오픈한 바 있다. ‘플랜튜드는’ 올 상반기 1, 2호점 누적 방문 고객 10만 3천 6백명, 누적 판매 메뉴 15만 2천 3백개를 돌파했으며, 풀무원푸드앤컬처는 연내 1~2개 점을 추가 오픈하고 외식업계 식물성 트렌드를 선도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