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풀무원 뉴스/브랜드뉴스

풀무원, ‘프리미엄 생면’ 美 아시안 누들 시장 급성장…4년만에 매출 6배 달성!!

- 풀무원 아시안 누들 매출 2015년 500만 달러에서 지난해 매출 3000만 달러 달성

- 코스트코에 한국식 짜장면, 볶음우동 히트로 불고기 우동, 생칼국수, 쌀국수 등 라인업 확대

- 두부, 김치 등 신선식품에 이어 ‘프리미엄 생면’ HMR까지 사업 포트폴리오 확장

                                            




미국 두부시장에서 1위를 달리고 있는 풀무원이 ‘프리미엄 생면’을 선보이며 미국 ‘아시안 누들 시장’ 확대에 나섰다.


풀무원(대표 이효율)은 저가형 건면 중심인 미국 아시안누들 시장에 2015년 ‘프리미엄 생면’으로 본격 진출, 4년만에 6배로 급성장하며 생면 매출 3000만 달러를 넘어섰다고 24일 밝혔다.


풀무원은 1995년부터 한인 시장 중심으로 우동, 냉면, 칼국수 등을 판매해 왔으나 인구 250만 명의 한인 시장과 일부 아시아인 대상으로는 성장의 한계가 있었다.

풀무원은 2015년 특정 시장을 넘어 미국 전체 아시안 누들 시장에 본격 진출했다. 프리미엄 생면으로 차별화한 풀무원의 아시안 누들 매출은 2015년 당시 500만 달러에 불과했지만, 최근 빠른 성장세를 보이며 지난해에는 전년비 85% 급성장해 매출 3000만 달러를 달성했다. 미국 코스트코에서 한국식 짜장면과 데리야끼 볶음우동이 인기를 끌며 성장을 견인했다.



▲풀무원이 미국에서 판매 중인 프리미엄 생면 아시안누들 제품 4종.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짜장면, 데리야끼 볶음우동, 칼국수, 불고기 우동



미국 시장에 두부, 김치 등 신선식품을 개척한 풀무원이 이번엔 신선가공식품, 즉 HMR(가정간편식)까지 사업 영역을 넓힌 것이다.


미국 아시안 누들 시장은 한화로 연간 약 2조원 규모로 추정된다. 라면부터 짜장면, 냉면, 우동, 쌀국수 등 다양한 아시아의 면 제품이 포진돼 있지만 대부분 가격이 저렴한 ‘건면’이다. 우리나라에 비유하자면 분말스프와 면으로 구성된 봉지라면 혹은 컵라면 형태가 대부분인 것이다.


풀무원은 이러한 저가형 건면이 주류인 미국 아시안 누들 시장에서 ‘프리미엄 생면’으로 시장을 개척한다는 전략을 세웠다. 풀무원은 2015년부터 미국 코스트코에 생면 형태의 한국식 짜장면을 입점시키며 사업을 본격화했다.


풀무원 짜장면(Black Bean Sauce Noodles)은 미국 유통 바이어들의 선입견을 깬 의미있는 제품이다. 풀무원은 2015년 미국 코스트코 ‘로드쇼’(일종의 테스트 행사)에서 짜장면을 통해 미국 소비자들에게 풀무원의 ‘프리미엄 생면’을 처음 선보였다. 예상외로 미국 소비자들은 ‘한국식 짜장면’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최근 해외 진출이 활발한 한국 영화들이 짜장면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한 것도 한 몫 했다.



▲풀무원이 미국에서 판매 중인 프리미엄 생면 아시안누들 제품 4종.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짜장면, 데리야끼 볶음우동, 칼국수, 불고기 우동



풀무원은 짜장면의 성공적인 론칭으로 미국 코스트코 입점 매장도 100여개로 늘렸고, 제품 라인업도 넓혀 나갈 수 있었다. 2016년 12월 풀무원은 짜장면에 이어 데리야끼 볶음우동(Teriyaki Stir-Fry Udon)을 출시했다.

데리야끼 볶음우동은 달달한 간장소스 베이스에 채소 토핑으로 구성한 생면 제품으로 미국인들이 아시안푸드 레스토랑에서 즐길 수 있는 맛을 제대로 구현해 인기가 높다. 코스트코 입점 매장도 300여개가 넘는다.


프리미엄 생면으로 차별화한 풀무원의 아시안 누들은 짜장면과 데리야끼 볶음우동의 성공으로 2016년부터 큰 폭으로 성장할 수 있었다.

짜장면을 미국 코스트코에 입점시킨 후 2016년 매출 800만 달러를 넘어섰고, 데리야끼 볶음우동을 본격 판매하기 시작한 2017년 처음으로 1000만 달러 돌파, 이듬해인 2018년 1600만 달러로 빠르게 성장했다. 지난해에는 코스트코 입점 매장을 300여개로 늘리며 약 85% 급성장해 미국에서 아시안 누들로 3000만 달러의 매출을 올렸다.




▲풀무원 프리미엄 생면 제품인 불고기 우동(사진 위쪽)과 데리야끼 볶음우동(사진 아래쪽)이

미국 코스트코 매장에 진열되어 있다



풀무원은 짜장면과 데리야끼 볶음우동 외에도 한국 전통 음식인 불고기를 활용한 불고기 우동(Korean Inspired Beef Udon), 생칼국수(Asian Knife-Cut Noodles), 베트남 쌀국수(Pho Noodle Soup), 가쓰오 우동(Original Flavor Udon) 등 라인업을 넓혀가고 있다.


풀무원USA 아시안카테고리 마케팅팀 박수지 PM(Product Manager)은 “미국 아시안 누들 시장은 편의성이 강조된 저가형 건면 제품이 대부분이지만 구매력이 높은 미국 소비자들에게는 품질이 높은 프리미엄 생면 제품이 더 경쟁력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며 “그동안 미국에서 두부, 김치 등 신선식품 중심으로 제품을 판매해왔지만 이번 생면 제품을 필두로 HMR 형태의 제품 라인업을 계속 늘려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풀무원은 1990년대 국내 생면 시장을 개척하고, 지금까지 시장 1위를 고수하며 국내 생면시장을 리드하고 있다. 또 끊임없이 연구 개발하여 칼국수부터 우동, 냉면, 짜장면, 파스타, 라멘, 쌀국수 등 글로벌 최고 수준의 생면 제조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그동안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글로벌 생면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중국 시장에서는 생면 파스타로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최근에는 미국 시장도 진출하여 ‘프리미엄 생면’을 선보이고 있다.


풀무원 홍보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