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풀무원 뉴스/브랜드뉴스

풀무원, 비건 레스토랑 ‘플랜튜드’ 메뉴 2만 개 판매 돌파...코엑스 핫플 등극

- 지난 5월 20일 오픈 후 두 달 반 만에 메뉴 2만 개 판매...방문 고객 약 1만 6천여 명 추산

- 캐쥬얼 비건 레스토랑 컨셉으로 비건에 대한 진입장벽 낮추고 비건과 非비건 입맛 모두 사로잡아

- 이탈리아 국민 파스타 브랜드 바릴라 파스타면과 고사리 활용한 ‘고사리 오일스톡 파스타’ 신메뉴 출시도

 

 

식품기업 가운데 첫 비건 레스토랑을 선보인 풀무원이 오픈 두 달 반 만에 메뉴 2만 개 판매를 돌파하며 흥행을 이어가고 있다.

 

풀무원의 생활서비스 전문기업 ㈜풀무원푸드앤컬처(대표 이우봉)는 서울 강남구 코엑스몰 지하 1층에 위치한 비건 레스토랑 ‘플랜튜드(Plantude)’가 오픈 두 달 반 만에 메뉴 2만 개 판매를 돌파했다고 16일 밝혔다. 

앞서 풀무원푸드앤컬처는 지난 5월 20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몰 지하 1층에 ‘플랜튜드’를 오픈하고 식물성 단백질과 식물성 대체육 등 풀무원 ‘식물성 지향 식품(Plant-forward Foods)’을 활용한 메뉴 13종을 선보인 바 있다.

 

▲풀무원푸드앤컬처의 비건 인증 레스토랑 ‘플랜튜드’ 1호점 전경

 

플랜튜드’는 오픈 후 7월까지 메인 메뉴와 사이드 메뉴 판매를 집계한 결과 2만 800여 개 판매를 기록했다. 방문 고객은 약 1만 6천여 명으로 추산하고 있다.

 

풀무원푸드앤컬처는 ‘누구나 맛있게 즐기는 비거니즘(Veganism)’ 컨셉으로 비건에 대한 진입장벽을 낮추기 위해 1만 원 대 안팎의 가격 설정과 비건과 非비건의 호불호 없는 친숙한 메뉴로 구성한 점이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불러일으킨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  풀무원푸드앤컬처의 비건 인증 레스토랑 ‘플랜튜드’ 1호점 전경

 

메뉴 13종 중 인기 메뉴는 ▲두부 카츠 채소덮밥 ▲플랜트 소이불고기 덮밥 ▲두부페이퍼 라자냐 ▲트러플 감태 크림 떡볶이 ▲라따뚜이 로텔레 파스타이다. 풀무원의 식물성 단백질과 식물성 대체육 등으로 구성된 메뉴로 두부 카츠 채소덮밥과 플랜트 소이 불고기 덮밥은 남녀를 가리지 않고 인기가 많으며 두부페이퍼 라자냐와 트리플 감태 크림 떡볶이는 여성 고객에게 인기가 많다.

특히 ‘플랜트 소이불고기 덮밥’은 간장 베이스의 소스에 볶은 식물성 대체육과 다양한 식감의 채소들에서 나오는 감칠맛이, ‘트리플 감태 크림 떡볶이’는 동물성 크림을 대체하기 위해 양파·마늘·감태를 활용해 만든 크림이 입소문을 타며 인기를 얻고 있다.

 

▲ '플랜튜드' 대표 메뉴(왼쪽 아래부터 시계방향으로 ‘플랜트 소이불고기 덮밥’,  ‘크럼블두부 비빔밥&순두부 스튜’, ‘두부 카츠 채소 덮밥’, ‘트리플 감태 화이트 떡볶이’)

 

‘플랜튜드’는 오픈 직후부터 비건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입소문을 타기 시작했다. 거기에 코엑스 인근 직장인들의 비건 메뉴에 대한 호기심까지 더해져 오픈 초기부터 많은 관심이 쏠렸다. 오픈 초기에는 온라인상에서 ‘비건 맛집’으로 소개되었으나 시간이 지날수록 ‘코엑스 맛집’으로 소개되며 코엑스 핫플로 등극했다. 비건과 非비건 모두 즐길 수 있는 ‘누구나 맛있게 즐기는 비거니즘’을 내세운 전략이 주효해 ‘비건 맛집’에서 ‘코엑스 맛집’로 진화한 것이다.

 

▲  비건 인증 레스토랑 '플랜튜드'의 신메뉴 '고사리 오일스톡 파스타'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점심·저녁 시간대의 대기행렬도 이어지고 있다. 평일·주말 구분할 것 없이 점심(11:30 ~ 1:30), 저녁 (5:30 ~ 7:00) 시간대에는 대기가 필수다.

이에 풀무원푸드앤컬처는 일부 기존 외식사업장을 ‘플랜튜드’로 전환하여 오픈하는 것도 계획 중에 있다.

 

‘플랜튜드’는 인기에 힘입어 신메뉴도 출시했다. 이탈리아 국민 파스타 브랜드 바릴라 파스타면과 고사리를 주재료로 사용한 ‘고사리 오일스톡 파스타’이다.

마늘향 가득 낸 올리브오일에 쫄깃한 고사리와 양파, 채수를 넣어 파스타를 촉촉하게 볶아내 담백하지만 감칠맛이 풍성한 오일 스톡 파스타이다. 아삭하게 구워낸 베이브 브로콜리와 바삭한 고구마 토핑이 곁들여져 다채로운 식감이 감각적 즐거움을 선사한다.

 

▲ 비건 인증 레스토랑 ‘플랜튜드’의 대표 메뉴 ‘플랜트 소이불고기 덮밥’

 

풀무원푸드앤컬처 이우봉 대표는 “비건 레스토랑 ‘플랜튜드’에 많은 관심과 사랑을 주셔서 감사하다”며 “지속적인 비건 메뉴 개발과 추가 매장 오픈을 통해 누구나 맛있게 즐기는 비건 식문화 확대를 위해 노력하겠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비건 인증 레스토랑 ‘플랜튜드’의 대표 메뉴 ‘두부 카츠 채소 덮밥’, '순두부 스튜', ‘트리플 감태 화이트 떡볶이’

 

 

풀무원푸드앤컬처는 MZ세대를 중심으로 건강과 환경을 생각하는 비거니즘(Veganism)이 확대되는 가운데 외식업계 식물성 트렌드를 선도하기 위해 지난 5월 20일 ‘플랜튜드’를 오픈했다.

‘플랜튜드(Plantude)’는 식물성을 의미하는 ‘플랜트(Plant)’와 태도의 ‘애티튜드(Attitude)’의 합성어로 식물성 지향 식단으로 맛있고 즐거운 식사를 제공하고 지구와 환경까지 생각하는 태도를 지향한다는 뜻이다.

 

풀무원푸드앤컬처는 1991년 위탁급식 사업을 시작으로 컨세션 사업, 휴게소 사업, 전문 레스토랑 브랜드 사업 등 다양한 생활 서비스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복합 엔터테인먼트 공간으로는 부산 엘시티 전망대 ‘엑스 더 스카이’를 운영하고 있다.

 

▲ 풀무원푸드앤컬처의 첫 비건 인증 레스토랑 ‘플랜튜드’ 1호점 전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