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풀무원 뉴스/기업뉴스

풀무원, 배양육 개발 기업 ‘심플플래닛’과 세포 배양육 상용화 위한 전략적 투자계약 체결

2025년까지 배양육 제품화 목표...기술개발 및 사업화, 식품판매 규제 승인 관련 업무 협력

세포 배양육, 세포공학기술로 생산하는 식용 고기로 환경적 영향 적어 육류 대체제로 주목

세포 배양 해산물에 이어 축산 분야에서도 세포 배양 기술력 확보

 

 

풀무원(대표 이효율)이 국내 배양육 개발기업인 주식회사 심플플래닛과 세포 배양육 상용화를 위한 전략적 투자계약을 체결하고 지속가능한 미래 먹거리 사업을 본격화한다고 13일 밝혔다.

 

배양육은 동물의 줄기세포를 체외에서 배양해 맛과 영양성분이 고기와 유사한 형태로 만들어 낸 것으로, 세포 공학 기술이 적용된 식용 고기를 말한다. 세포 배양육은 현재 성장하고 있는 1세대 대체육인 식물성 단백질 제품에 비해 동물성 재료를 사용하기 때문에 기존 육류와 유사한 풍미를 재현하기에 유리하다는 점이 주목 받고 있다. 배양육은 세포 공학기술로 생산하는 만큼 토양 사용량과 온실가스 배출량, 물 소비량을 줄일 수 있어 환경적 부담이 적은 기술로 평가받는다. 

 

풀무원은 지난 해 지속가능식품 전문 브랜드 ‘지구식단’을 론칭하고 미래 먹거리 사업에 나서면서 식물성 대체육과 함께 동물성 배양육 시장으로 영역을 확장해 가고 있다. 앞서 풀무원은 2020년 미국 해산물 배양육 스타트업 ‘블루날루(BlueNalu)’와 세포 배양 해산물 국내 도입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기술력을 확보 중이다.

 

풀무원은 블루날루의 세포 배양 해산물에 이어 축산 분야에서도 세포 배양 기술력을 확보하기 위해 배양육 개발기업 심플플래닛과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게 됐다.

 

심플플래닛과는 축산물 중심의 세포 배양육 소재를 개발하며, 풀무원은 세포 배양육 소재가 적용된 케어푸드, 가정편의식품 등에 대한 공동 연구와 제품화를 비롯해 양사는 배양육 소재를 식품으로 판매하기 위한 규제 승인과 관련한 업무 협력을 함께 한다.

 

이미 상용화가 진행된 식물성 대체육에 세포 배양육 소재를 섞어 실제 고기의 식감과 풍미, 영양을 구현한 하이브리드 배양육 제품을 개발하고, 2025년까지 상품화도 진행한다. 풀무원 ‘지구식단’에 심플플래닛의 배양육 기술을 접목해 품질을 개선한 신개념 먹거리를 개발한다는 취지다. 

 

풀무원기술원 이상윤 원장은 “이번 심플플래닛과의 기술 제휴로 ‘블루날루’의 세포 배양 해산물에 이어 축산 배양육 분야에 있어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며 “풀무원은 심플플래닛의 배양육 핵심 기술과 풀무원의 제품 개발 기술을 접목해 배양육 상품화는 물론 장기적인 관점에서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경영 실현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풀무원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은 심플플래닛(대표 정일두)은 축산 배양육 분야의 핵심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푸드테크 기업으로, 세포 관련 핵심 기술을 통해 배양육을 개발하고 있다. 2021년 4월 국내에서 창업하여 환경 위기와 식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속가능한 미래식품을 연구 개발하고 있다. 다양한 세포로 분화할 수 있는 세포주(cell line) 개발 및 세포 배양 기술과 관련한 지적재산권을 소유하고 있다.

 

글로벌 컨설팅 그룹 딜로이트의 2022년 '기후위기로 부상한 대체식품과 푸드테크’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대체식품 시장 규모가 2017년 약 89억 달러에서 2029년 336억 달러(약 49조원)에 이를 것으로 예측된다. 이 가운데 배양육은 2040년 전 세계 육류 소비량의 35%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 FDA는 지난해 11월 16일, 배양육 스타트업 ‘업사이드 푸드(Upside Foods)’가 제출한 배양육을 검토한 결과 안전한 식품이라는 의견을 발표한 바 있다. 지난 2일 한국 식약처는 세포 배양 식품 등 신기술을 적용한 미래 식품 원료까지 식품 원료 인정 대상으로 확대하기 위한 제도화에 착수했다고 입장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