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풀무원 뉴스/기업뉴스

풀무원 올가홀푸드, 서울 전 매장 서울시 제로마켓 선정 …친환경 경영 행보 강화

국내 제로 웨이스트 문화 선도하는 올가, ‘서울시 제로마켓’ 서울 내 11개 매장으로 확대

과일, 채소 포함한 총 9품목 신선식품 산지부터 무포장 운반해 매장에 벌크 진열

내달 1일부터 서울 전 매장 ‘제로마켓’ 선정 기념 고객 참여형 이벤트 진행하며 소비자 접점 확대

 

▲ 올가홀푸드 방이점에 과일과 채소가 무포장 벌크 형태로 진열되어 있다.

 

 

환경부 지정 제1호 ‘녹색특화매장’을 운영하며 국내 제로 웨이스트 문화를 선도하고 있는 올가홀푸드가 제로 웨이스트 운영 매장을 서울 전 지역으로 확대하며 친환경 경영 행보를 가속화한다.

 

풀무원 계열의 LOHAS Fresh Market, 올가홀푸드(대표 강병규, 이하 올가)는 올가 방이점에 이어 방배점, 압구정점, 강남점 등 11개 매장이 ‘서울시 제로마켓’ 프로젝트 지원 사업에 신규로 선정되면서 서울 전 매장이 제로 웨이스트 매장으로 운영된다고 27일 밝혔다.

 

‘제로마켓’이란 생산, 유통, 소비 단계에서 불필요한 1회용품 및 플라스틱 포장재 사용을 최소화한 매장을 말한다. 올가는 지난해 7월 방이점에 이어 올해 서울 내 전 매장을 ‘서울시 제로마켓’으로 운영하게 되면서 지속가능한 소비문화 확산을 가속화한다는 계획이다.

 

올가 제로 웨이스트 매장에서는 과일과 채소를 포함한 총 9품목의 신선식품이 무포장 벌크 형태로 진열된다. 제품 유통 시 쓰레기 발생량이 많아지는 문제를 개선하고자 산지에서부터 포장 없이 운반해 일회용 플라스틱과 비닐 포장 등의 포장재를 줄인 것이 특징이다. 고객은 무포장된 과일과 채소를 종이봉투에 담아 필요한 만큼 낱개로 구매할 수 있어 불필요한 플라스틱은 물론 음식폐기물까지 줄일 수 있다.

 

올가는 올해 제로 웨이스트 매장이 서울 전 지역으로 확대된 것을 기념해 내달 1일부터 24일까지 고객 참여형 이벤트 ‘월간 제로 웨이스트 챌린지’를 진행한다. 쓰레기를 줄일 수 있는 나만의 제로 웨이스트 방법을 댓글로 작성하는 20명에게 추첨을 통해 커피 교환권을 증정하며, 올가의 제로 웨이스트 매장을 방문해 SNS 구매 인증샷을 업로드하는 5명에게 추첨을 통해 ORGA 쇼핑 포인트 3만 원을 증정한다.

 

또한 내달 1일부터 국내 1위 배달 플랫폼 배달의민족에서 운영하는 배달커머스 서비스인 배민스토어를 통해 무포장 과일과 채소를 판매해 지속가능한 소비에 대한 고객 접점을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올가홀푸드 마케팅팀 김현민 팀장은 "국내 제로 웨이스트 문화 확산에 앞장서고 있는 올가가 일상 속 포장 쓰레기 저감에 기여하고자 선도적으로 제로마켓을 서울시 내 전체 매장으로 확대했다"며 "앞으로 더 많은 소비자들이 손쉽게 소비자들이 일상 속에서 지속가능 가치를 실천할 수 있도록 전국으로 제로웨이스트 매장을 확대해나갈 예정이다”고 말했다.

 

한편 올가는 2020년 국내 최초 환경부로부터 제1호 ‘녹색특화매장’ 지정을 받았으며, 전 직영점이 환경부 녹색매장으로 지정되는 등 환경친화적 점포 운영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친환경 유통사이다. 1981년 국내 최초 유기농 전문점으로 시작해 친환경 업계를 리딩하고 ESG 경영을 강화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