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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무원 뉴스/기업뉴스

풀무원 오너 경영 마감하고 전문경영인 체제로, 이효율 신임 총괄CEO선임

남승우 前 총괄CEO 65세 정년 예고된 은퇴, 33년 오너경영 가족승계 않고 소유와 경영 분리

이효율 신임 총괄CEO, 풀무원 입사 1호 사원에서 최장기 근속 34년 만에 최고경영자로

영업, 마케팅, 생산, 해외사업 정통한 전문경영인, 풀무원브랜드 전국에 알린 성장 주역

글로벌 매출 5조원 달성 위해 해외시장 적극 공략, 글로벌 로하스기업으로 도약할 것”

 

 

CEO

 

 

풀무원이 창사 이래 33년 오너경영을 마감하고 새해부터 전문경영인 체제로 새롭게 출범했다.

 

㈜풀무원은 지난 33년간 회사를 성공적으로 이끌어온 남승우 전 총괄CEO가 경영 일선에서 물러나고 이효율 대표를 1월 1일자로 후임 총괄CEO에 선임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풀무원은 1984년 창사 이래 33년간의 오너 경영시대를 마감하고 처음으로 전문경영인이 경영을 총괄하게 됐다.

 

남 전 총괄CEO는 1984년 직원 10여 명으로 시작한 풀무원을 직원 1만여 명에 연 매출 2조원이 넘는 한국의 대표적인 바른먹거리와 로하스생활기업으로 성장시킨 오너 경영인이다.

창사이래 대표이사 사장을 맡아 온 그는 작년 3월 열린 주주총회와 언론 인터뷰를 통해 3년 전부터 만 65세가 되는 2017년을 끝으로 자식이 아닌 전문경영인에게 경영권을 승계하겠다고 사전 공표한 바 있다. 이 계획에 따라 이효율 풀무원식품㈜ 대표가 작년 2월 ㈜풀무원의 각자대표로 선임됐고 경영권 승계 프로세스에 따라 업무 인수인계를 받아왔다.

경영권을 내려놓은 남 전 총괄CEO는 ㈜풀무원 이사회 의장 역할을 하며 필요한 경우 경영에 대한 자문 역할을 하게 된다.

 

전문경영인 체제는 전문지식과 경영노하우를 가진 경영인이 자율적으로 기업 경영을 하고 성과와 실적에 책임을 지는 선진경영시스템이지만 국내 상장기업 가운데 경영권을 가족이 아닌 전문경영인에게 승계한 경우는 유한양행 등 일부 기업을 제외하고는 사례가 거의 없다.

 

이 때문에 남 전 총괄CEO가 스스로 만 65세를 정년으로 정해 예고된 은퇴를 한 것을 두고 일부에서는 '아름다운 은퇴'라는 평가를 하고 있다. 그는 평소 "글로벌 기업 CEO들은 대부분 65세에 은퇴한다"며 "비상장기업은 가족경영이 유리하지만 상장기업의 경영권 승계는 전문경영인이 하는 것이 합리적"이라는 소신을 밝혀왔다.

 

 

풀무원

▲ 풀무원이 창사 이래 33년간의 오너 경영을 마감하고 전문경영인 체재로 새롭게 출범한다.

오너경영을 물려준 남승우 전 총괄CEO(오른쪽)와 이효율 신임 총괄CEO(가운데)가 작년 3월에 열린 '열린 주주총회'에서 대담하고 있다. 남승우 전 총괄CEO는 이 자리에서 2017년을 끝으로 은퇴하고 2018년부터 이효율 대표가 총괄CEO 역할을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효율 신임 총괄CEO는 1981년 압구정동에서 '풀무원 무공해농산물 직판장'으로 시작한 풀무원이 법인 설립을 하기 바로 전해인 1983년에 사원 1호로 입사해 34년 만에 최고경영자까지 오른 풀무원 기업성장사의 산증인이다.

 

그는 풀무원 입사 후 마케팅 팀장, 사업본부장, 영업본부장, 풀무원식품 마케팅본부장, 풀무원식품 COO(최고운영책임자), 푸드머스 대표이사, 풀무원식품 대표이사를 역임했다.

그는 이 과정에서 영업, 마케팅, 생산, 해외사업 등 다양한 업무를 맡아 풀무원이 매출 2조원이 넘는 한국의 대표적인 바른먹거리 기업으로 성장하는 데 핵심 주역 역할을 해왔다. 

그는 풀무원 초창기인 1980년대 중후반 국내 최초의 풀무원 포장 두부와 포장 콩나물을 전국 백화점과 슈퍼마켓에 입점시키며 ‘풀무원 브랜드’를 전국에 알려 풀무원이 식품대기업으로 성장하는 발판을 마련한 성장 주역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1994년부터는 우동, 냉면, 라면, 스파게티 등 FRM(Fresh Ready Meal) 신제품 개발을 적극 추진하여 두부, 콩나물 등 소재 중심이었던 풀무원 사업을 신선가공식품으로 확장한 장본인이다.

그는 2012년부터 해외사업에 직접 나서 풀무원식품 중국사업을 성장시켜 가고 있고 2014년에는 일본 두부기업 인수작업을 진두지휘하였다. 2015년부터 미국사업에 주력하여 미국 1위 두부 브랜드 '나소야'의 영업권을 인수하고 풀무원이 북미 두부시장 1위의 위상을 확고히 하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이효율 총괄CEO는 취임 후 신년인사를 통해 “풀무원은 지난 33년간 많은 도전과 어려움을 극복하고 한국의 대표적인 바른먹거리와 로하스생활기업으로 성장해 온 저력이 있다"며 "새로운 미래를 맞아 로하스미션과 핵심가치를 바탕으로 회사의 비전인 '글로벌 DP5(Defining Pulmuone 5조원)'를 달성하기 위해 힘찬 도전에 나서자"고 강조했다.

 

그는 해외사업과 관련 "새해에는 국내 사업의 역량과 저력을 해외사업에 성공적으로 롤아웃시켜 한국식품산업의 위상을 빛내고 동남아와 유럽까지 진출하는 글로벌 전략을 마련하여 글로벌 히든 챔피언, 글로벌 로하스기업으로 제2의 도약을 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내부적으로는 "새로운 변화 속에서 로하스미션을 계승발전하고 글로벌 매출 5조원의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글로벌회사로서 일하는 방식의 획기적인 변화가 필요하다"며 "새로운 시대의 젊은 세대와 조화를 이루는 역동적인 젊은 조직문화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마지막으로 "풀무원은 창사이래 바른먹거리로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브랜드로 성장하였다"며 "새로운 미래를 맞이하여 풀무원이 더욱 활력있고 역동적인 브랜드로 한국을 넘어 세계인의 사랑을 받은 젊은 브랜드로 거듭날 수 있도록 혁신해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풀무원은 1981년 서울 압구정동에서 한국 최초의 유기농산물 판매점인 ‘풀무원 무공해 농산물 직판장’으로 시작하여 1984년 법인을 설립한지 33년만인 지난해 매출 2조2,000억 원을 달성한 한국의 대표적인 바른먹거리와 로하스생활기업이다.

한국을 중심으로 미국, 중국, 일본 등 글로벌 4대 두부 빅마켓에서 식품사업을 펼치고 있으며 동남아와 유럽까지 진출하는 전략을 마련하여 '글로벌 로하스기업'으로 제2도약을 목표로 매진하고 있다.

현재 ㈜풀무원은 20여개의 계열사를 거느린 풀무원 사업 전체의 지주회사로 주요 계열사는 풀무원식품㈜(대표 박남주), ㈜푸드머스(대표 유상석), ㈜이씨엠디(대표 권혁희), 풀무원건강생활㈜(대표 여익현), 풀무원다논㈜(대표 정희련) 등이 있다.

 

풀무원은 브랜드의 모태가 된 풀무원농장 원경선 원장의 설립정신인 '이웃사랑과 생명존중의 정신'을 '인간과 자연을 함께 사랑하는 로하스기업'이라는 기업의 미션으로 계승발전하여 한국의 대표적인 바른먹거리와 로하스생활기업으로 성장하는 기반을 마련하였다.

풀무원의 로하스미션을 바탕으로 한 기업활동은 대외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아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에 11년 연속 선정되고, ‘대한민국 사회가치 최우수 기업’에 2년 연속 선정되었다.

또 한국기업지배구조원(CGS)이 환경경영(Environment), 사회책임경영(Social), 지배구조(Governance) 등 비재무적 성과를 평가하는 ESG평가에서 식품기업 중 유일하게 통합 A+등급을 받아 전체 852개 상장기업 중 TOP5의 지속가능경영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끝

 

 

 

이효율 풀무원 총괄CEO는...

 

1983년 10월 사원으로 1호 입사, 34년간 최장기 근속끝에 최고경영자인 총괄CEO로

풀무원 브랜드를 전국에 알리고 냉장 생면 사업 진두지휘하며 풀무원 사업영역 확장

푸드머스 흑자전환 뚜렷한 성과, 해외사업 확장으로 글로벌 로하스기업으로 도약계기

 

 

이효율 CEO

▲ 풀무원 이효율 신임 총괄CEO, 2009년 풀무원식품 COO(최고운영책임자) 당시

 

 

이효율 신임 풀무원 총괄CEO는 1983년 10월 사원으로 1호 입사하여 34년간 최장기 근속하며 총괄CEO 자리까지 오른 풀무원 기업성장사의 입지전적인 인물이다.

 

1957년생 서강대 출신으로 풀무원 입사 후 영업, 마케팅, 생산, 해외사업 등 다양한 업무를 진두지휘한 경험이 장점으로 꼽힌다. 고객기쁨센터와 홍보 업무도 맡아 고객 소통과 소비트렌드 분석의 전문가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 풀무원 브랜드를 전국에 알리고 성장시킨 1등 공신

1983년 입사 후 국내 최초의 작은 유기농산물 판매점에 불과했던 풀무원을 한국의 대표적인 식품 브랜드로 성장시킨 1등 공신으로 꼽힌다.

전국 영업망을 구축하여 풀무원 브랜드를 전국 소비자들에게 알린 것이다. 국내 최초의 포장 두부와 포장 콩나물을 현대백화점과 한양 슈퍼마켓 등에 납품하고 서울지역에 이어 대전, 대구, 광주 등 전국 4대 권역까지 거래처를 확장했다.

 

▲ 냉장 생면 사업 진두지휘하며 풀무원의 사업영역 확장

풀무원은 1994년에 고속도로 휴게소의 우동, 만두로 유명했던 모식품회사를 인수하고 본격적으로 ‘냉장 생면’ 사업을 시작했다.

이 총괄CEO는 이 때 상품기획, 마케팅, 홍보, 고객센터 업무를 맡으며 우동, 냉면, 라면, 스파게티 등 신제품 개발에 본격적으로 뛰어든다.

공장 생산 설비를 개선하기 위해 풀무원기술원 연구원들과 함께 일본의 면공장, 소스공장을 찾아 다니며 벤치마킹하였고, 그 결과 2000년대에 들어 풀무원은 국내 냉장 생면 시장서 시장점유율 1위로 올라섰다. 공격적인 신제품 개발과 함께 생산 효율성까지 높인 결과다.

당시 이 총괄CEO의 생면 시장 진출 노력은 두부, 콩나물, 계란 등 소재형 중심이었던 풀무원의 식품사업을 신선가공식품사업으로 확장시킨 계기가 되었고, 현재 식품업계 트렌드인 가정간편식 시장 대응을 위한 밑거름이 되었다.

 

이 총괄CEO는 항상 ‘현장’을 강조한다. 풀무원 직원들에게 “생산, 영업, 마케팅 모두 현장에 가서 직접 봐야 사업이 제대로 되고 있는지 알 수 있고 새로운 아이디어도 얻는다”고 매번 이야기한다. 실제 이 총괄CEO는 식품기획실 본부장 시절 풀무원의 두부공장, 생면공장 등 주요 생산시설이 모여있는 충북 음성에 2년간 거주하며 냉장 생면 사업의 시장확대 전략을 진두지휘했다.

 

▲ 식자재 유통기업 푸드머스 경영정상화 뚜렷한 성과

이 총괄CEO는 2012년 말 풀무원식품의 자회사인 식자재유통기업 ‘푸드머스’ 대표를 맡으며 적자구조였던 사업을 흑자로 전환시켰다.  B2B사업인 푸드머스를 브랜드 중심 사업으로 탈바꿈하여 안정적인 성장구조를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적자구조를 벗어난 푸드머스는 2016년 매출 4,500억원, 영업이익 241억원을 기록했다.

 

▲ 해외사업 확장, 글로벌로하스 기업으로 도약

이 총괄CEO는 풀무원에서 ‘승부사’ 혹은 ‘해결사’로 불린다. 회사가 어려울 때마다 과감히 앞에 나서 목표달성을 위해 전력을 다했다.

2012년부터 글로벌 시장 확대를 위해 본격적으로 해외사업에 뛰어들었다. 이 총괄CEO는 그동안 중국 출장을 100여번, 일본 출장을 100번 정도 오갔을 정도로 해외사업에 전력투구했다.

2012년에는 1주일에 4일이상을 중국에 머물며 풀무원식품 중국사업 정상화에 몰두했다. 2014년에는 일본의 4위 두부기업 ‘아사히식품공업' 인수작업을 진두지휘하여 '아사히코'로 사명을 바꾸고 공장 합리화 작업을 통해 매출을 성장세로 돌려놓았다.

특히 2015년부터 1년 중 6개월 이상을 미국에 장기체류하며 미국 취업비자까지 내면서까지 미국 사업에 총력을 기울였다. 2016년 미국 내 식품 영업망 확보와 동서부간 물류시스템 개선을 위해 미국 1위 두부 브랜드 ‘나소야’의 영업권을 인수하여 풀무원이 북미 두부시장 1위 위상을 확고히 하는데 기여했다.

 

▲ 취미

제품시식. 이 총괄CEO는 아침에 일어나면 풀무원 제품 시식으로 식사를 하며 하루 일정을 시작한다. 또 약속이 없는 날이면 무조건 수서동 사무실 메뉴개발실에서 제품 시식으로 점심 식사를 한다. 식품업계 트렌드를 익히기 위해 자사 제품뿐만 아니라 경쟁사와 해외 신제품들도 시식하고 직원들과 함께 끊임없이 토론하고 맛 평가 하기를 즐긴다.

시식 다음가는 취미는 등산이다. 회사에서 가까운 청계산은 한 달에 4, 5차례, 지리산이나 설악산은 1년에 한 두 차례 종주한다. 야간산행도 즐겨 무박 2일 산행이나 비박도 마다하지 않는다. 

그러나 최근 해외 출장이 잦아 등산도 마음대로 하지 못하고 있다.

 

▲ 약력

1957년 전북 군산 출생/ 남성고 졸업/ 서강대 졸업

 

▲ 경력

1983년 풀무원 입사

1994년 미국 피츠버그대 마케팅 과정 수료

1996년 풀무원식품㈜ 상품기획실본부장, 고객지향실본부장, 특수영업본부장

2004년 풀무원식품㈜ 마케팅본부장

2009년 풀무원식품㈜ COO(최고운영책임자)

2010년 풀무원식품 대표이사 사장

2014년 (사)한국경영사학회 ‘2014 전문경영자 대상’ 수상

2017년 ㈜풀무원 각자대표 

2018년 ㈜풀무원 총괄CE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