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풀무원 LAB

세계 물의 날! 환경까지 생각하는 생수 추천, 풀무원샘물 by Nature

3월 22일은 ‘세계 물의 날’이다. 세계 물의 날은 점점 심각해지고 있는 물 부족과 수질 오염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고 물의 소중함을 되새기고자 국제기구 UN이 지정한 날이다.

우리는 매일 물을 마신다. 불과 몇 십 년 전과 달리, 요즘은 생수를 사 마시는 일이 자연스러워졌다. 하지만, 그 물이 어디서 어떻게 왔는지 궁금해하거나 환경 오염에 대해 생각해 보는 경우는 드물다.

 

 

풀무원 샘물


 

세계 물의 날을 맞아, 일상적으로 마시는 물을 선택할 때에도 보다 더 깨끗하고 보다 더 환경을 생각해 만든 물을 골라보자. 자연이 만들어 더 깨끗하고 환경까지 생각하는 생수 추천! ‘풀무원샘물 by Nature’를 소개한다.

 

 

자연필터가 거르고, 550가지 수질검사를 통과해 태어난 생수

 

우리가 매일 마시는 생수도 유독 특정 브랜드만을 고집하는 사람들이 있다. 얼핏 보기에 비슷해 보이는 물이라도 생수의 깨끗함과 맛은 천차만별이기 때문이다.

 

마트나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생수를 보면 ‘수원지’를 강조한 경우가 많다. 지역명만 봐서는 어떻게 다른지 알기 쉽진 않지만, 생수를 생산하고 판매하는 기업의 입장에서는 더 깨끗한 물을 얻을 수 있는 수원지의 선택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그렇다면 풀무원샘물의 수원지는 어떻게 다를까?

 

1. 한반도에서 가장 오래된 천연필터 풀무원의 수원지는 경기도 포천시 이동면에 위치한 천길바위산이다. 천길바위산은 한반도에서 가장 오래된 지질층으로, 풀무원샘물은 바로 이 곳 여의도 135배에 이르는 화강암지대의 거대한 화강암반이 거르고 거른 물을 활용한다. 물을 고를 때 ‘천연암반수’, ‘지하암반수’와 같은 말을 많이 보게 되는데, 이 암반수는 이렇게 걸러져 지하 깊은 곳에 고여있는 물을 말한다.

 

 

풀무원 천연샘물


 

풀무원샘물은 표토에서 화강암반층에 도달하기까지, 바다에 쌓인 모래보다 2배나 두꺼운 40m에 이르는 깊은 화강토층을 통과한다. 이 화강토층의 미세한 공극(토양 입자 사이의 틈)은 물과의 접촉면을 넓히고 중금속과 미생물을 흡착해 더욱 귀한 물로 정화시키는 천연 정화필터의 역할을 한다.

 

2. 풍부한 미네랄 돌은 물의 엄마와도 같은 존재다. 화강토층을 지나 화강암층을 거치며 풀무원샘물은 물을 품었던 모암(母岩)의 좋은 성분을 닮아간다. 6억년 동안 어떠한 지질학적 변화도 겪지 않은 천길바위산 화강암반을 통과한 깨끗한 물은 바위의 천연미네랄을 머금게 된다.

 

 

풀무원샘물 영양성분


 

미네랄이 중요한 이유는, 미네랄(무기질)이 생명유지를 위한 필수영양소이지만 체내에서 스스로 생성되지 않기 때문이다. 우리는 흔히 물을 마시면서 ‘영양을 섭취한다’고 생각하진 않지만, 실제로는 물을 통해서도 칼슘, 마그네슘, 칼륨, 나트륨 등 풍부한 미네랄을 섭취할 수 있다. 한반도에서 가장 오래된 화강암반층의 풍부한 천연미네랄을 품은 풀무원샘물은 다른 샘물보다 월등히 높은 미네랄 함량을 자랑한다.

 

3. 까다로운 550가지 검사 국내법이 지정한 수질검사 기준은 51가지다. 그러나 풀무원샘물 by Nature는 워터 마스터가 미국, 영국, 독일, 프랑스 등 국제기준을 포함한 총 550가지의 수질검사를 철저하게 실시하고 관리하고 있다. 매일 맛과 냄새, 탁도, 수소이온농도, 미생물을 검사하는 것은 물론 용기 호르몬 검사, 방사능 검사도 주기적으로 진행한다.

 

 

풀무원 샘물 수질


 

물은 음식의 기본이다. 따라서 풀무원샘물은 국제 식품관리 시스템(F.S.M.S, Food Safety Management System)을 도입해 먹는 샘물을 생산하고 있으며, CIP(Cleaning In Place) 세척 시스템으로 물이 담기는 곳부터 물이 다니는 800m의 길까지 6단계 세척 시스템으로 관리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다.

 

처음 길어 올릴 때부터 우리가 마실 때까지 엄격하게 관리되는 풀무원샘물 by Nature! 여기에 풀무원샘물을 고를 이유 하나가 더 있다. 바로 환경까지 생각한 에코 패키지다.

 

 

에코 패키지로 환경까지 생각한 풀무원샘물 by Nature

 

편리하게 깨끗한 물을 마실 수 있는 생수. 특히 정수기가 없는 가정이나 1인 가구의 경우 페트병 물을 식수로 활용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1회용 페트병은 환경 오염의 주범이 될 수 있다. 풀무원은 먹는 샘물의 생산과 운반, 판매, 재활용에 이르기까지 전 단계에서 탄소배출량을 줄여 환경오염을 줄이고 있다.

 

 

풀무원샘물 패키지


 

일반적인 생수 패키지의 무게는 14~15g(500㎖ 기준)이지만 풀무원샘물 by Nature는 12.1g의 국내 초경량 용기를 사용하고 있다. 2~3g의 차이는 페트병 하나로는 크다고 느끼기 어렵겠지만, 연간 생수 소비량을 고려하면 무시할 수 없는 양이 된다. 이러한 에코 패키지를 통해 풀무원샘물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2017년 기준으로 2013년보다 642t 절감했다. 이는 연간 약 597만 그루의 소나무를 심는 것과 동일한 효과라 할 수 있다.

 

 

풀무원 생수

▲ 다른 생수보다 캡의 높이가 낮은 풀무원샘물의 에코캡(출처: 풀무원샘물 공식 블로그)

 

이뿐만이 아니다. 풀무원샘물을 자세히 살펴보면 뚜껑의 높이가 다른 샘물보다 낮은 숏캡(Short Cap) 디자인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캡의 높이를 낮춰 특수 제작된 에코캡(eco-cap)으로 용기의 보관성은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적은 양의 페트(PET)를 사용했다.

 

패키지를 경량화하는 풀무원의 독보적인 기술로 풀무원샘물은 정부로부터 ‘저탄소인증’을 획득했으며, 그린패키징 공모전에서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풀무원 생수 추천


 

에코패키지의 풀무원샘물 by Nature는 용도에 맞게 골라먹을 수 있는 다양한 용량으로 편리함을 더한다. 330ml, 500ml, 1.5L, 2.0L의 4가지 용량으로 어린이들이 가볍게 즐기기에도 좋고 야외활동 시 휴대용으로도, 가정이나 사무실에서도 신선하게 먹는 샘물을 즐길 수 있다.  

 

 

풀무원 어린이 물 교육


 

대한민국 어린이들의 물 교육을 담당하는 풀무원

 

풀무원은 물을 많이 사용하는 식품기업이자 직접 샘물사업을 하고 있는 기업으로서 물의 소중함과 물 환경 보존의 필요성을 알리고 교육하는 데도 힘쓰고 있다. 그 중 대표적인 활동으로는 세계적인 물 교육 프로그램 ‘프로젝트 WET(Water Education for Teachers)’을 국내 최초로 정식 론칭해 어린이와 학부모를 대상으로 정기적인 물 교육을 진행해온 것이다.

 

 

풀무원 물교육


  

풀무원 프로젝트 WET

▲ 찾아가는 물 환경 교육 ‘프로젝트 WET’ 교육을 받고 있는 초등학생들

 

‘프로젝트 WET’은 미국 물 교육 재단이 1984년부터 시행해온 국제적인 물 교육 프로그램으로, 교육 지도자인 선생님과 학생들을 위한 체계적인 물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실행하는 것을 도와주는 활동이다. 풀무원은 지난 2017년 140회의 프로젝트 WET을 통해 아동 및 학부모 3,500여 명을 대상으로 물 교육을 실시했으며, 현재까지 523회의 교육을 통해 누적 1만3천여 명에게 물 교육을 진행했다.

 

프로젝트 WET은 단순 강연 형태의 물 교육이 아닌 지구본 풍선 던지고 받기, 주사위 놀이 등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쉽고 재미있게 물의 소중함을 일깨워준다.

 

 

울산현대축구단 풀무원샘물

▲ 프로 축구팀 울산현대축구단 선수들이 '풀무원샘물 by Nature' 500ml 제품을 들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이외에도 풀무원은 충분한 수분 섭취를 통한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전파하기 위해 울산현대축구단과 넥센 히어로즈를 후원, 울산현대의 사회공헌 활동인 ‘축구 클리닉’에 접목한 수분 섭취 프로그램을 선보이는가 하면, 독거노인 및 루프스 환자에게 물을 지원하는 등 풀무원샘물 by Nature를 활용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 또한 진행 중이다.

 

 

풀무원 샘물 추천


 

매일 마시는 만큼 더 신중하게, 더 깐깐하게 골라야 하는 생수. 수많은 생수 중 어떤 생수를 골라야 할 지 고민된다면, 깨끗함과 영양에 환경까지 생각하는 풀무원샘물 by Nature를 선택해보면 어떨까?

 

풀무원샘물의 ‘물 좋은 생활’이 더 궁금하다면, 풀무원샘물 공식 블로그(https://blog.naver.com/pul_saem)와 풀무원샘물 공식 페이스북(https://www.facebook.com/pulsaem/)을 방문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