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풀무원 뉴스/브랜드뉴스

풀무원USA, 미국인 입맛 사로잡아 미국 두부사업 매출 11.1% 성장하며 1위 우뚝

풀무원USA 두부 매출 전년비 11.1% 성장, 미국 전체 두부시장 1위 확고히 해

육류대체 식물성단백질 웰빙 트렌드 주도하며 미국 전체 두부시장도 9.3% 성장

교민·아시안 마켓 넘어 미국 주류 마켓서 지속 성장, 올해 매출 12.3% 성장 1,000억원 돌파

미국 리서치앤마켓, 글로벌 두부시장 지속 성장 예측하며 핵심기업으로 풀무원 등 꼽아

 

 

▲미국에서 판매중인 풀무원USA의 대표 두부제품

 

 

최근 세계적으로 육류를 대체할 식물성단백질 웰빙식품으로 두부가 주목을 받으면서 미국 두부시장 1위를 달리고 있는 풀무원USA의 두부사업이 매년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성장하는 미국 두부시장과 풀무원USA 두부 매출 그래프

 

 

풀무원(대표 이효율)은 9일 풀무원USA의 2018년 두부사업 매출이 8,800만 달러(약 988억원)를 달성해 전년대비 11.1% 성장했다고 13일 밝혔다.
이 결과 풀무원USA의 미국 전체 두부시장 점유율은 73.8%(2018년12월3일 닐슨데이터 기준)로 1위를 확고히 했다.
미국 전체 두부시장도 식물성단백질 식품 트렌드 확산과 함께 풀무원USA가 미국인의 입맛에 맞는 새로운 두부 신제품 개발로 성장을 거듭하면서 전년 대비 9.3%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풀무원USA 조길수 대표는 "미국 두부시장 전망이 밝다"며 "지속적인 R&D투자와 신제품 출시로 올해 자사 두부 매출을 12.3% 이상 증대 시켜 1,000억원을 돌파할 것"이라고 밝혔다.

 

두부의 본고장이라고 할 수 있는 동아시아에서 두부시장이 정체현상을 보이고 있는 것과 비교해 새로운 시장이나 다름없는 미국에서 두부시장이 지속 성장하고 있는 것은 매우 주목할 만한 현상이다.

 

이같은 미국 두부시장의 성장은 육류를 대체할 식물성단백질 소비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풀무원USA가 2016년 미국 두부브랜드 나소야를 인수한 이후 교민과 아시아계를 상대로 한 마케팅에서 벗어나 주류 미국인들의 입맛에 맞는 두부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는 한편 미국 전역에서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는데 힘입은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풀무원이 미국, 중국, 일본 현지화 전략으로 개발한 두부 제품들

 

 

풀무원은 두부의 세계화를 추진하기 위해 한국을 중심으로 미, 중, 일 3개국에서 글로벌 소이 R&D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 가운데 미국 LA에 있는 연구소에서는 현지인 입맛과 취향에 맞는 두부제품 개발에 주력하여 그 동안 20여종의 신제품을 선보였다.
미국 현지화 전략으로 탄생한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두부의 단백질 함량을 일반제품보다 1.8배 이상 높인  '하이 프로테인 두부(High Protein Tofu) ▲경도를 국내 두부보다 2~4배 높여 물성이 단단한 '슈퍼 펌 두부'(Super Firm Tofu) ▲서양인들이 싫어하는 비린 콩냄새를 없애고 소스를 넣어 구운 다양한 시즈닝 두부 ▲두부를 큐빅모양으로 잘라 바로 먹을 수 있도록 한 토핑용 두부 ▲햄버거에 넣는 패티 형태의 두부를 들 수 있다.
이 두부들은 워터팩(Water Pack)에 들어있는 포장두부와 달리 진공포장돼 있어 용기에서 물을 빼지 않고도 바로 요리에 사용할 수 있게 양념을 하거나 오븐에 구워 편의성을 높인 제품들이다.

 

이러한 현지화 제품과 함께 국내에서 판매하고 있는 포장두부(Water Pack Tofu)도 미국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풀무원USA는 포장두부 매출이 전년보다 10% 성장했다고 밝혔다.

 

풀무원USA 박종희 CM(Category Manager)은 “미국 주류 마켓에서는 두부 조리법을 모르는 미국인을 위해 바로 먹거나, 데워 먹을 수 있는 완조리 두부를 주로 출시했다"며 "그런데 최근 들어 완조리 두부 제품뿐만 아니라 조리되지 않은 포장두부의 매출이 10%이상 성장하고 있는 것은 미국인들이 두부자체에 대해 관심이 높아졌기 때문으로 풀이된다"고 설명했다.

 

실제 1991년 풀무원의 미국진출 초기에는 두부소비 고객이 대부분 교민과 아시아인이었으나 최근에는 미국 주류 마켓에서 두부 소비가 지속적으로 늘어 현재 풀무원USA 두부 매출 가운데 미국 주류마켓 판매 비중이 80%에 달한다. 나머지 20%는 LA한인타운과 같은 아시아인 거주 지역 마켓에서 이뤄지고 있다.

 

풀무원USA측은 “미국 현지의 냉장유통온도 기준인 5℃(한국은 10℃ 기준)에 맞춰 제품을 개발하여 두부의 유통기한을 국내 14일보다 4배 이상인 60일로 늘려 두부를 미국 전역에 유통하고 있는 것도 두부시장확대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밝혔다.

 

 

 

 

 

 

풀무원USA가 미국 현지인의 입맛을 고려해 개발한 현지 제품들의 진열 모습

 

 

한편, 세계적으로 식물성단백질 식품이 육류를 대체할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글로벌 시장조사기관들은 식물성단백질 식품가운데 핵심인 두부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미국의 리서치앤마켓은 2018년 보고서(Global Tofu Market)를 통해 글로벌 두부시장이 오는 2023년까지 연평균 4.05% 지속 성장할 것으로 예측했다.
이 보고서는 많은 사람들이 건강에 대한 관심이 늘면서 고기 대신 영양학적 가치가 높은 두부를 주목하고 있으며 이에따라 글로벌 두부시장도 계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 기관은 글로벌 두부시장의 핵심 기업으로 풀무원과 함께 미국 하인셀레셜(Hain Celestial), 일본의 모리나가, 하우스푸드 등을 꼽았다.
풀무원USA는 2016년 비타소이의 두부브랜드 '나소야'의 사업권을 인수하여 강력한 브랜드 파워와 함께 2만여 개 영업유통망을 확보하여 명실상부하게 미국 두부시장 1위 기업으로 도약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마켓앤마켓도 식물성단백질을 활용한 육류대체(Meat Substitutes) 시장이 2018년 43억 달러에서 2023년까지 연평균 6.8% 성장하며 64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영국의 파이낸셜타임즈(Financial Times)도 지난해 12월 육류대체 시장이 성장할 것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이 신문은 마켓앤마켓 자료를 인용하여 다양한 육류대체 식품 중 ‘두부’를 가장 성장가능성이 큰 식품으로 주목했다. 이 신문은 글로벌 두부시장 규모가 2018년 약 20억달러에 이르며 2023년에는 약 27억달러 규모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