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풀무원 뉴스/뮤지엄김치간

밥상 위 김치를 박물관에서 만나다! 겨울방학 어린이 이색 체험 공간, 풀무원의 김치박물관 ‘뮤지엄김치간’

겨울방학을 맞아 유익한 어린이 체험 공간을 찾는 가족들이 많습니다. 체험 활동은 아이들의 오감을 자극하여 새로운 지식을 쌓고 견문을 넓히기에 더없이 좋지만, 추운 날씨와 미세먼지가 걱정되는 날에는 야외활동을 주저하게 됩니다. 이럴 땐 특별한 체험이 가능한 실내 박물관이나 전시관을 찾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서울 인사동에 위치한 ‘뮤지엄김치간’에서는 어린이와 가족이 김치와 김장문화를 쉽게 배우고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행사와 전시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김치를 이해하고 친숙하게 느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건강한 식습관 형성의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습니다.

 

 

 

 

뮤지엄김치간은 국내 최초의 김치 박물관으로 김치의 유래와 종류, 담그는 도구, 보관 공간 등을 관련 유물과 디지털 콘텐츠를 결합해 전시하고 있는데요. 김치의 역사를 배우는 것은 물론 김치를 직접 맛보고 만드는 체험까지 가능해 어린이들에게 흥미로운 경험을 선사합니다.

 

뮤지엄김치간이 진행하는 대표적인 어린이 체험 행사로는 전 미취학아동 및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어린이 김치학교’와 초등학교 고학년 대상 ‘김치 탐험대’가 있습니다. 매월 10일부터 다음달 체험 프로그램 신청이 가능하며, 뮤지엄김치간 홈페이지(https://www.kimchikan.com) 혹은 전화 예약을 통해 참여할 수 있습니다.

 

 

올바른 식습관을 형성하는 김장문화 체험 프로그램, ‘어린이 김치학교’

 

어린이 김치학교는 6세~13세 어린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뮤지엄김치간의 대표 체험형 프로그램입니다. 지금까지 약 2만명의 어린이들이 이곳에서 김치와 김장문화를 경험하며 프로그램의 유익함을 입증하기도 했는데요. 풀무원재단의 지원으로 별도 참가비 없이 무료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수업의 교육 효과와 재미를 향상시키기 위해 2019년부터는 전체 통합 운영하던 수업을 연령에 따라 나눠 저학년(6~10세)반과 고학년(11~13세)반으로 진행합니다. 어린이 김치학교는 매주 화~일요일 열리며 저학년은 오전 10시 20분~11시, 고학년은 11시 20분~12시로 각각 40분씩 진행됩니다.

 

모든 어린이들은 공통적으로 학예사가 진행하는 ‘컬러푸드 미각교육’을 받게 되는데요. 김치에 들어가는 배추, 고추, 부추, 마늘 등의 식재료들을 눈으로 보고 입으로 맛보며 식재료에 대한 친근감을 형성하고, ‘김치 담그기 실습’을 통해 실제 김치 양념과 절임배추를 버무리며 재미있게 김장문화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미각교육과 함께 저학년은 영상 시청을 통해 김치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주고, 고학년의 경우 김치 퀴즈 풀이를 통해 교육효과와 재미를 더합니다.

 

 

 

 

신청 시기에 따라 교육에 사용되는 김치 역시 달라지는데요. 1~3월은 백김치, 4~6월은 오이김치, 7~9월은 깍두기, 10~12월은 통배추김치로 운영되며, 체험 후에는 직접 담근 김치를 친환경 김치용기에 포장해 갈 수 있습니다. 수업이 끝난 후에는 전문 도슨트의 설명을 들으며 박물관 공간을 관람하거나 개별적으로 둘러볼 수 있습니다.

 

 

워크북을 풀면서 한 번 더 이해하는 고학년 대상 전시 심화 프로그램, ‘김치탐험대’

 

초등학교 3~6학년의 고학년 어린이들은 전시 심화 프로그램인 김치탐험대 체험이 가능합니다. 김치탐험대는 전문 도슨트의 전시설명과 함께 워크북(활동지)를 풀어나가며 김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프로그램입니다.

 

 

 

 

김치탐험대의 특징은 교육 내용을 귀로 듣고 손으로 써가며 2번 익히기 때문에 학습효과가 높다는 점입니다. 또한, 교과과정에 포함되어 있는 김치의 역사와 과학 등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쉽고 재미있게 설명하기 때문에 아이들이 흥미롭게 참여할 수 있습니다. 

 

김치탐험대는 방학기간(1~2월/7~8월)엔 평일 개설, 학기(3월~6월/9월~12월) 중엔 주말 개설로 상이하게 운영하고 있는데요. 현재 매주 화~일요일, 하루 두 번(10:30~11:10/14:00~14:40) 진행되고 있으며, 참여 인원은 최소 5명에서 최대 15명으로 사전예약을 통해 참여할 수 있습니다. 김치탐험대는 심화 전시설명과 워크북을 제공하며, 참여 시 참가비 5천 원이 필요합니다.

 

 

체험 프로그램을 미리 신청하지 못했다면, 김치 테마공간 탐방을!

 

사전 예약이 필요한 ‘어린이 김치학교’, ‘김치탐험대’에 미리 신청하지 못했거나, 가고 싶은 날 예약이 꽉 찬 경우에는 개별적으로 뮤지엄김치간 4~6층에 구성된 테마공간에서 유익한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먼저 4층은 김치의 스토리가 살아있는 공간으로 김치의 탄생과 진화부터 김치의 숨은 과학까지 다양하게 경험할 수 있습니다. 4층 ‘김치마당’은 하늘에서 본 장독대를 형상화한 항아리가 벽면에 전시되어 있으며, 김치의 역사와 김장 과정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어서 전통 부엌 공간을 통해 한국의 김치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김치사랑방’, 김치 발효의 신비를 과학적으로 설명한 ‘과학자의방’도 만날 수 있습니다.




 


이중에서도 특히 아이들에게 인기있는 공간은 김치마당김치사랑방인데요. 두 공간 곳곳에 놓여있는 디지털 체험형 콘텐츠 덕분입니다. 김치마당 중앙에 놓여있는 ‘김장 플레이 테이블’에서는 화면을 터치해 김장 재료를 직접 선택하고 버무리며 김치 만드는 과정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으며, 김치사랑방의 부뚜막 아궁이 모형은 부채질을 하면 불을 지필 수 있어 여러 번 시도하며 신기해하는 아이들이 많습니다. 






그 외에도 한국의 밥상 문화를 들여다 볼 수 있는 ‘찬마루’존과 부엌에서 사용된 다양한 그릇과 과거부터 현재까지 잘 지켜 내려오는 종가의 ‘내림김치’를 모형과 이미지, 텍스트로 만나 볼 수 있습니다. 또, 직접 한복을 입고 김치 전시를 관람 할 수 있는 ‘한복체험방’도 마련되어 있다는 사실!
 

 



 
5층은 김치의 다양성을 만날 수 있는 공간으로 지역별 김치 담그는 법, 세계의 절임채소 등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4층과 5층을 잇는 ‘김치로드’는 걸음을 내딛을 때 마다 김치 씹는 소리와 발효 소리가 들려 오감을 자극합니다. ‘김치공부방’에서는 지역별 김치를 다룬 짧은 다큐멘터리가 상영되며, ‘카페디히’에서는 김치관련 책을 보면서 커피나 음료를 마실 수 있습니다.


 


 


특히, 김치움은 실물 김치를 보관하는 곳으로, 귤김치와 가지김치 등 계절·지역별 김치 수십 종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세계의 절임 채소들을 실물로 관찰할 수 있어 아이들의 흥미를 불러 일으키는 인기 공간입니다.

 

 


6층은 김치를 오감으로 체험하는 공간으로 김치를 맛보고, 담그는 활동들이 이루어집니다. 6층 ‘김장마루’에서는 김치 담그는 실습을 할 수 있으며, ‘유네스코 인류문화유산 헌정방’에서는 대형스크린을 통해 한국의 김장 문화와 세계의 음식 문화를 영상과 이미지로 만나볼 수 있습니다.

 

 

 

 

6층에서 아이들에게 가장 인기가 좋은 곳은 바로 김치맛보는방인데요. 이곳에서는 소분된 통에 담겨 있는 백김치, 볶음김치, 통배추김치를 모두 맛볼 수 있습니다. 통배추김치, 깍두기, 양배추김치, 백김치, 봄동겉절이 등 김치 레시피도 가져갈 수 있도록 비치되어 있어 집에서 뮤지엄김치간 탐방의 여운을 되새기며 가족들과 김치체험의 재미를 이어갈 수 있습니다.

 

 

 

 


에코백을 만드는 DIY 문화체험 프로그램도 별도 예약없이 참여 가능합니다. 체험비용(6천원)만 결제하면 무지 에코백 위에 무, 파, 마늘 등 김치 재료 스탬프와 에코백에 그릴 수 있는 페브릭펜으로 개성 넘치는 나만의 에코백을 만들 수 있어 아이들 추억 남기기에 더없이 좋은 체험입니다.

 

뮤지엄김치간은 2015년 CNN 세계 11대 음식 박물관, 2017년 엘르데코 세계 12대 음식 박물관으로 선정되었으며, 수준 높은 김치 관련 영상과 디지털 기술을 결합한 체험형 복합 박물관으로 BBC, NHK, CCTV, CNN, 뉴욕타임스 등 해외 각국 외신을 통해 한국 식문화를 알 수 있는 대표명소로 소개된 공간입니다. 2018년 한국관광공사가 추천하는 국내 박물관 여행지 ‘베스트 오브 베스트’로 꼽히며 많은 이들의 관심과 사랑 속에 꾸준히 방문객이 증가하고 있답니다. 올 겨울, 아이와 함께할 특별한 체험학습을 찾고 있다면 뮤지엄김치간 홈페이지(https://www.kimchikan.com )를 방문해 보세요.

 

 

풀무원 편집실
jyleeb@pulmuon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