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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쇼핑 붐 타고 풀무원 가정간편식 맛있는 질주

스페셜리포트 2020. 3. 6. 17:31

- 주문도 간단하게! 조리도 간편하게! 가정간편식 온라인쇼핑 대표주자로 자리매김

- 얄피만두, 황금밥알 볶음밥, 노엣지 피자 등 ‘풀무원 온라인쇼핑 HMR Top 5’ 핫 이슈


시장은 예측하는 게 아니라 대응하는 것이라는 말이 있다. 그만큼 시장은 변화무쌍하다. 클릭 한 번이면다음 날 바로 제품을 받을 수 있는가 하면 지구 반대편의 제품도 바로 구매할 수 있는 환경이 되면서 온라인쇼핑 시장이 활황을 맞고 있다. 글로벌기업으로 승승장구하고 있는 아마존이나 알리바바만 봐도 온라인쇼핑 시장의 성장세를 알 수 있다. 온라인쇼핑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세는 소비 행태 변화와 맞물려 국내외 및 업종을 가리지 않고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1일 배송 등 온라인쇼핑 환경 변화로 식품시장 온라인쇼핑족 증가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온라인쇼핑 거래 실적은 134조6,000억 원으로 113조7,000억 원이던 2018년 대비 18%나 증가했다. 또한 2019년 전체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약 65%가 모바일로 이뤄졌는데, 2018년보다 26%나 증가했을 만큼 모바일 거래량이 대폭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식품시장에서도 온라인쇼핑을 선호하는 소비자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    .



특히 식품시장은 온라인쇼핑 붐이 가장 거세게 불고 있는 업종으로 꼽힌다. 모바일 쇼핑과 1일 배송이라는 온라인쇼핑 인프라가 잘 구축된 덕분이다. 식품은 제품 특성상 온라인 주문을 할 경우, 며칠 뒤에 수령하는 데서 오는 거부감이 있을 수밖에 없다. 하지만 1일 배송 시스템이 확대되면서 이 같은 온라인쇼핑의 단점이 해소됐다. 현장에 갈 필요없이 집에서 간단하게 모바일로 주문하면 하루 만에 바로 받을 수 있게 되면서 식품시장에도 온라인쇼핑족이 증가하게 된 것이다.


풀무원샵을 비롯한 국내 주요 온라인마켓에서 풀무원 HMR 인기

풀무원식품(대표 박남주)은 현재 다양한 이커머스 채널을 통해 자사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온라인쇼핑족이 증가함에 따라 자사 제품의 온라인 판매를 강화하는 것은 물론 이커머스 식품시장에서 탄탄한 자리를 구축하기 위해서다. 풀무원이 직접 운영하는 공식 온라인몰 ’풀무원샵’(www.pulmuoneshop.co.kr)을 비롯해 11번가, 쿠팡, 티몬, 위메프 등 대부분의 국내 주요 오픈마켓에서 풀무원 제품을 구매할 수 있게 했다. 특히 최근에는 11번가와 MOU를 맺고 ‘조인트 비즈니스 플랜’을 추진하고 있다. 양사가 보유한 사업 노하우와 소비자 데이터를 활용해 밀레니얼 세대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HMR 등의 제품을 개발함으로써 온라인쇼핑 시장 확대에 나서고 있다.



▲풀무원도 풀무원 공식 온라인몰 ‘풀무원샵’을 비롯해

11번가, 쿠팡, 위메프 등 국내 주요 온라인마켓시장을 강화하고 있다.



풀무원샵과 11번가, 쿠팡 등 국내 주요 오픈마켓에서 판매되고 있는 풀무원 제품을 살펴 보면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다. 매출 상위를 기록하는 제품군이 대부분 HMR(Home Meal Replacement, 가정간편식)이라는 점이다. 2019년부터 올 1월까지 풀무원샵과 타 오픈마켓에서 판매된 제품 중 인기몰이를 한 HMR은  ‘얇은피꽉찬속 만두’, ‘황금밥알 볶음밥’, ‘노엣지∙크러스트 피자’, ‘올바른∙모짜렐라 핫도그’, ‘토이쿠키’ 다섯 가지다. 실제 올 1월 한 달 동안 타 오픈마켓 상위 매출을 기록한 10개 제품 가운데 ‘생우리쌀떡국’을 제외하면 9개가 전부 다섯 가지 HMR군에 속한다. 예컨대 11번가에서는 ‘얄피만두’와 ‘모짜렐라 핫도그’, ‘토이쿠키’ 지난해 매출이 전년 대비 3배 이상 늘어났다.


 


▲‘얇은피꽉찬속 만두’, ‘황금밥알 볶음밥’, ‘노엣지∙크러스트 피자’, ‘올바른∙모짜렐라 핫도그’, ‘토이쿠키’가

 온라인쇼핑몰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풀무원 가정간편식(HMR) Top 5로 꼽혔다



얄피만두, 황금밥압 볶음밥, 노엣지피자 등 ‘풀무원 온라인쇼핑 HMR Top5’ 왜 인기인가?

그렇다면 온라인쇼핑 Top 5로 꼽히는 풀무원 HMR 다섯 가지의 매력은 뭘까? 무엇이 엄지족들의 지갑을 열게 했는지 알아보자.


먼저, 온라인쇼핑 시장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제품은 단연 ‘얇은피꽉찬속 만두’다. 지난해 3월 첫 선을 보인 ‘얇은피꽉찬속 만두’는 출시 7개월 만에 1,000만 봉지 이상 판매되며 국내 냉동 HMR 만두시장에 파란을 일으킨 히트작으로 유명하다. 특히 교자 중심이던 국내 냉동 만두시장을 얇은피 만두라는 새로운 트렌드로 바꿔놓은 주인공이기도 하다. ‘얇은피꽉찬속 고기 만두’, ‘얇은피꽉찬속 김치만두’, ‘얇은피꽉찬속 땡초만두’는 ‘얄피만두’라는 별칭까지 생길 정도로 돌풍을 몰고오며 2019년 시장점유율(닐슨 기준) 16.3%로 전년 대비 5%p 이상 향상된 매출을 기록했다. 얇지만 쫄깃한 0.7mm의 초슬림 만두피, 씹는 맛이 가득한 푸짐한 속, 급속냉동기술이 빚어낸 신선한 맛이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은 비결이다. 무엇보다 피가 얇아 찐만두, 군만두, 물만두, 만둣국 등 어떤 조리법으로 먹어도 맛있다는 점, 찜기나 프라이팬, 에어프라이어 등 어떤 조리기구를 사용해도 실패하지 않는다는 점 등이 돋보였다. 이는 주요 온라인쇼핑 타깃층인 맞벌이 부부와 1인 가구를 충족시키는 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얇은피꽉찬속만두’는 국내 냉동만두 시장에 ‘얄피만두’ 돌풍을 일으킬 만큼

 온라인쇼핑몰에서도 선풍적인 인기를 모았다.



‘황금밥알 볶음밥’도 온라인쇼핑 시장에서 인기다. ‘황금밥알 포크&스크램블 볶음밥’, ‘황금밥알 새우&갈릭 볶음밥’ 2종은 지난해 8월 말 출시 후 3개월 만에 130만 봉지가 팔릴 만큼 판매 속도가 역대 제품 중 가장 빨랐다. ‘황금밥알 볶음밥’ 2종은 400여 종이 치열하게 경쟁하는 국내 냉동밥 시장에서 시장점유율 8.7%(닐슨 2019년 10월 기준)로 1위를 기록할 정도로 인기가 높다. 이처럼 빽빽한 경쟁 속에서 온라인쇼핑족의 인기를 얻고 있는 이유는 품질에 있다. 2년에 걸친 연구 끝에 개발한 ‘계란코팅’ 기술과 다른 냉동밥에서는 느낄 수 없는 불향, 고슬고슬한 식감을 그대로 구현한 고퀄리티의 볶음밥이기 때문이다. 돈을 들이더라도 프리미엄 HMR을 선호하는 소비 트렌드가 작용한 셈이다.



▲국내 냉동 볶음밥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한 ‘황금밥알 볶음밥’은

특유의 불향과 고슬고슬한 식감으로 온라인시장에서도 프리미엄 HMR로 통한다.



온라인쇼핑 인기 제품으로 노엣지∙크러스트 피자도 빼놓을 수 없는 HMR이다. 지난해 12월에 출시한 ‘노엣지 베이컨 파이브치즈 피자’,  ‘노엣지 페퍼로니 콤비네이션 피자’, ‘노엣지 직화불고기 피자’, ‘치즈크러스트 피자’, ‘골드크러스트 피자’ 5종은 판매 개시 두 달 만에 100만 개를 돌파했다. 점점 감소하고 있는 국내 냉동 피자 시장에도 불구하고 ‘노엣지∙크러스트 피자’가 강세를 보이는 데에는 이유가 있다. 가성비 HMR을 추구하는 기존 냉동 피자와는 달리 맛까지 충실한 HMR을 개발했기 때문이다. 피자 선진국인 이탈리아와 미국에서 도입한 최신 피자 제조기술을 접목해 피자 엣지 끝까지 풍부한 토핑을 즐길 수 있고, 프리미엄 크러스트를 즐길 수 있다는 점이 온라인쇼핑족 공략 포인트로 주효했다.    



▲‘노엣지∙크러스트 피자’는 풍부한 토핑과 부드러운 도우로

온라인쇼핑족들의 입맛을 사로잡았다.



‘올바른핫도그’와 ‘모짜렐라핫도그’는 온라인쇼핑에서 꾸준하게 팔리는 스테디셀러 제품으로 꼽힌다. 핫도그 시장은 2016년부터 3년 동안 연평균 20% 이상 증가할 정도로 성장세가 뜨겁다. 그 가운데 풀무원은 건강 콘셉트의 핫도그로 온라인쇼핑족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두 가지 핫도그의 가장 큰 강점은 핫도그의 핵심인 소시지에 있다. 발색제, 보존료, 합성향료, 산화방지제 등의 식품첨가물을 일절 사용하지 않으며, 국내산 닭고기와 돼지고기로 만든 프리미엄급 소시지를 사용한다. 핫도그에 꽂은 손잡이 막대기도 인체에 무해한 안심 스틱이다. 핫도그는 어린이나 수험생 간식, 간단한 안주, 직장인들의 식사대용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즐겨 먹는 HMR이다. 이 때문에 풀무원샵은 물론 타 온라인쇼핑몰 가리지 않고 모든 온라인쇼핑 채널에서 골고루 팔리고 있다. 그 중에서도 당근, 양파, 단호박, 시금치 등의 야채를 넣은 ‘올바른핫도그’는 자녀를 둔 주부, 바삭한 크리스피 식감에 모짜렐라 치즈를 더한 ‘모짜렐라핫도그’는 젊은층들에게 인기가 높다.



▲‘올바른 핫도그’와 ‘모짜렐라 핫도그’는 남녀노소 누구나 즐겨먹는

온라인쇼핑 HMR 스테디셀러로 꼽힌다.



‘토이쿠키’는 온라인쇼핑 Top 5로 꼽히는 제품 중 유일하게 어린이를 위한 에듀테인먼트형 냉동 제품이다. 자연재료로 색을 낸 컬러 반죽을 점토놀이를 하듯이 가지고 놀며 여러 가지 모양의 쿠키를 직접 만들어볼 수 있다. 동물 콘셉트인 ‘토이쿠키 기본 키트’를 비롯해 ‘토이쿠키 냠냠간식만들기’, ‘토이쿠키 씽씽자동차만들기’가 인기다. 복잡한 베이킹 과정을 거치지 않고, 쉽고 간단하게 쿠키를 만들 수 있는 HMR인 데다 착색료나 합성향료 등의 첨가제를 전혀 사용하지 않으며, 시금치와 토마토, 당근 등 자연재료로만 색은 낸 안심 컬러 반죽이라는 점이 특징이다. 게다가 어린이들의 창의력 개발에도 도움을 주는 효과가 있다. 엄마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며 2017년 출시 이후 지금까지 온라인쇼핑몰에서 꾸준히 팔리고 있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토이쿠키는 건강과 영양, 창의력 개발까지 놓치지 않은 에듀테인먼트형 HMR로

엄마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며 2017년 출시 이후 온라인쇼핑몰에서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다.



풀무원 공식 온라인몰 '풀무원샵'을 비롯해 주요 온라인쇼핑몰에서 종횡무진 활약하고 있는 ‘얇은피꽉찬속 만두’, ‘황금밥알 볶음밥’, ‘노엣지 피자’, ‘올바른∙모짜렐라 핫도그’, ‘토이쿠키’. 맛과 영양, 건강까지 놓치지 않음으로써 프리미엄 효과를 극대화시킨 HMR이니 만큼, 온라인쇼핑 시대를 맞아 더욱 빛을 발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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