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환절기 건강의 키워드 ‘면역력’ 면역력 증진이 필요한 까닭은?

스페셜리포트 2020. 3. 24. 13:07

- 외부 환경 변화에 대한 저항력이 약해지는 환절기

- 면역기능 저하로 건강 적신호 켜져

- 211식사법을 활용한 면역력 UP⇪, 건강식품으로 극복UP⇪


현대인에게 ‘면역은 곧 건강’이라는 인식이 통용될 만큼, 면역력은 건강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환절기를 맞아 면역력이 떨어지면 어떤 신체 변화가 일어나는지, 우리 생활 속에서 면역력을 높일 수 있는 요령은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면역력을 떨어뜨리는 주요 원인은 스트레스와 나쁜 습관!

환절기가 되면 기온과 습도, 공기질 등이 빠르게 변하고, 생활 환경도 급속하게 바뀌게 됩니다. 이때 우리 몸은 알게 모르게 스트레스를 받게 되고, 불규칙한 습관과 좋지 않은 식생활을 갖고 있었다면 대사 기능을 위축시켜 다른 신진대사 기능을 저하시키게 됩니다(고경봉 연세대 명예교수, <스트레스와 면역> 2008. 06). 황사나 미세먼지로 인한 환경 변화, 부적절한 수면도 생체리듬을 깨뜨립니다.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은 피로감입니다. 일상 생활에서 피로가 쉽게 느껴지고, 몸이 무겁고, 식욕이 없고 무기력해집니다. 또한 자주 감기에 걸리거나 가벼운 열감이 지속되기도 하고, 입 주변이 헐거나 상처가 잘 낫지 않는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면역력을 위협하는 다양한 요소들



면역력을 기르기 위한 나만의 루틴 찾기 – 좋은 식사, 좋은 수면, 좋은 습관

면역력을 높이고 신체 건강의 균형을 맞추려면 그에 걸맞은 좋은 음식을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매끼니 다양한 채소와 포화지방이 적은 단백질, 도정을 덜한 통곡식을 위주로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요가나 명상 등을 통해 좋은 기분을 유지하며, 충분한 수면을 통해 긴장과 스트레스를 적절히 해소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전문가들이 제시하는 면역력을 높이기 위한 습관은 일상생활에서 얼마든지 적용할 수 있는 것들이 대부분입니다. 여기에 우리가 생활 속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방법들을 소개합니다(헬스경향 편집부 <건강에 대한 진실> 2013. 09).



▲면역력을 높이는 일곱가지 생활 습관



[면역력을 높이기 위한 세 가지 키포인트]

몸에 좋은 음식   

필요한 영양분을 적절히 섭취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영양소가 충분하지 않으면, 면역 기능이 손상되어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식품을 골고루 섭취할 수 있도록 211 식사법을 준수합니다.


운동

동은 면역력을 증진시켜 질병을 예방하고 몸의 독소를 제거합니다. 또 사람의 자아의식을 향상시키고 지방 지수를 감소시키며 걱정, 피로, 우울증을 해소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적절한 수면 전문가들은 수면이 단순한 휴식이 아니라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는 필수 항목 중 하나라고 말합니다. 양질의 수면은 신체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건강에 더욱 가까워지는 방법, 211식사!

일상생활에서 면역력을 높이고 건강하게 생활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식생활 개선입니다. 풀무원은 현대인의 식생활과 영양 균형을 고려해 채소, 단백질 식품, 통곡물을 2:1:1의 황금비율로 맞춘 ‘211 식사법’을 고안했습니다. 211 식사법은 채소와 단백질, 통곡식을 어떤 비율로 얼마나 먹을 것인지 영양학적 관점에서도 최적의 가이드라인으로, 하루 세끼 식사를 그대로 따라 하기만 해도 면역력과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적당한 크기의 접시 반을 익힌 또는 생채소찬을 충분하게, 1/4에는 두부(콩)·달걀·생선·살코기 등 포화지방과 콜레스테롤이 적은 단백질찬을 적당하게, 그리고 남은 1/4에는 현미·보리·통밀 등 도정을 덜한 통곡식을 ⅔공기만 적게, 이렇게 2(채소) : 1(단백질) : 1(통곡식) 비율로 맞추는 것이 ‘211식사법’의 핵심 포인트입니다.



▲현대인의 건강에 최적화된 식단을 제공하는 과학적인 ‘211 식사법’



211 식사 구성 중 채소찬과 통곡식에는 비타민, 무기질, 파이토케미컬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 양질의 단백질찬은 우리 몸에서 면역 물질을 만들어 내는 영양소를 공급하기 때문에 요즘 같이 면역력이 저하되기 쉬운 환절기건강을 위한 식사법입니다.

한편, 211 식사법의 중요한 목적 중 하나는 과도한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는 것입니다. 탄수화물을 과다 섭취하면 당뇨병, 비만, 심혈관 중성지방이 늘어나고, 뱃살 즉 복부 비만이 생기는 주요 원인이 됩니다. 복부 비만은 더 나아가 당뇨병, 고혈압, 심혈관·뇌혈관질환 등을 유발하고 면역력을 약화시키기도 합니다. 반대로 좋은 탄수화물을 적당하게 섭취하면 각종 대사증후군은 물론, 감염성 질환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211 식사법은 당 흡수를 줄여 뱃살을 잡는 다이어트 식단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균형적이고 건강한 음식을 적정량 섭취해 포만감을 주면서도 혈당 조절에 부담을 주지 않고, 늘어나는 뱃살도 줄여주는 좋은 식사법! 오늘부터 적극 추천합니다.


면역력을 위한 또 하나의 방법! 좋은 건강식품으로 내 몸 챙기기

계절이 바뀌는 환절기에는 우리 몸이 외부 환경 변화에 빠르게 적응하지 못하고 건강에 비상등이 켜지기 쉽습니다. 건강한 음식과 운동, 수면 등 좋은 습관도 필수적이지만 이에 더하여 건강식품을 챙김으로써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환절기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세 가지의 특별한 제안을 소개합니다.


CHOICE 1 나를 지키는 힘! ‘정상적인 면역 충전’ 건강식품

최근에 다양한 유해 환경에 노출된 현대인을 위해 우리 몸이 건강한 면역체계를 갖도록 도움을 주는 면역 전문 건강식품들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중에서 정상적인 면역기능을 위한 필수미네랄 ‘아연’, 항산화 영양소 ‘셀렌’ 및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홍삼’이 들어 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CHOICE 2 면역세포의 70%가 존재하는 장 건강을 위한 ‘프로바이오틱스’ 함유 제품

장의 건강관리를 챙길 수 있는 건강식품으로 프로바이오틱스가 함유된 제품이 시중에 많이출시되어 있습니다. 여러 제품 중에서 한국인의 장과 식습관의 특성을 과학적으로 연구하여 설계하고, 프리바이오틱스까지 함유한 ‘신바이오틱스’ 제품을 선택한다면 식생활에서 지친 장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CHOICE 3 몸을 튼튼하게, 기력 증강을 꾀하는 ‘동충하초’ 제품

원기를 보하는 최적의 솔루션으로 각광받고 있는 버섯, 그중에서 예부터 귀하고 신비로운 버섯으로 알려진 것이 동충하초입니다. 코디세핀, 베타글루칸, 아데노신에 각종 아미노산 등 유용성분이 들어있어 기력이 부족한 노약자나 체력소모가 많은 사람에게도 적합한 제품입니다.


풀무원은 풀무원샵 홈페이지(https://www.pulmuoneshop.co.kr)를 통해 면역력과 환절기 건강에 도움을 주는 다양한 건강식품을 소개하고 있다. 풀무원샵 검색창에 원하는 키워드를 검색하면 관련 제품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풀무원의 건강기능식품을 쉽고 빠르게 구입할 수 있는 곳!]

하나. 풀무원샵(www.pulmuoneshop.co.kr)에서 간편하게 구입

둘. 로하미(풀무원로하스의 헬스어드바이저)를 통해 친절한 설명을 듣고 구입

   ① 풀무원로하스(www.pulmuone-lohas.com)에서 ‘가맹점 찾기’로 근처 가맹점을 검색

   ② 풀무원샵에서 제품을 선택한 후 배송방법을 ‘로하미’로 선택


풀무원 홍보실

상단으로 이동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