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풀무원 뉴스/브랜드뉴스

풀무원, 로스팅 공법으로 만든 새로운 콘셉트의 라면 출시 ‘라면사업 본격화’

- 고온 로스팅 공법으로 자연의 또렷하고 선명한 맛 극대화한 신개념 라면…특허기술로 쫄깃한 면 식감 구현

- 채소의 감칠맛 ‘정면’, 해물과 사골의 조화 ‘백면’, 얼큰한 소고기 국물 맛 ‘홍면’ 3종 출시

- 자연의 맛은 심심하다’는 선입견 깨며 국내 라면시장에 새로운 돌풍 예고



▲ 풀무원의 새로운 라면 '자연은 맛있다 정면, 백면, 홍면'



풀무원이 그동안 라면시장에서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콘셉트의 2세대 라면을 선보이며 라면 사업 본격화에 나섰다.


풀무원식품(대표 박남주)은 26일 기존 라면 브랜드인 ‘생면식감’을 ‘자연은 맛있다’로 리뉴얼하고, 자연의 맛을 극대화한 맛있고 건강한 라면을 출시하며 라면사업 재도전을 선언했다.

‘자연은 맛있다’는 자연 재료 ‘본연의 맛’을 넘어 각 재료 간의 조합과 로스팅, 발효, 숙성 등의 공정을 거쳐 ‘또렷하고 선명한 맛’을 구현한 풀무원의 라면 브랜드다.


이번에 풀무원이 브랜드를 리뉴얼하며 야심 차게 첫 선을 보인 신제품은 로스팅 공법으로 자연 재료의 깊고 진한 맛을 살린 ‘자연은 맛있다 정면, 백면, 홍면(각 108.8gx4)’ 3종이다.


‘자연은 맛있다 정면, 백면, 홍면’의 핵심기술은 바로 ‘HTT 로스팅(High Temperature Touchdown Roasting) 공법’에 있다. 이 공법으로 각 재료가 가진 본연의 맛을 폭발적으로 끌어올려 진하고 깊은 맛의 라면을 만들었다.

풀무원의 첨가물 최소 사용 원칙을 고수하면서도 ‘자연의 맛은 심심하다’는 편견을 완전히 깬 신개념 라면을 선보인 것.


로스팅 공법이 적용된 대표적 사례는 커피다. 커피는 원두를 로스팅해 신맛, 단맛, 고소한 맛, 쓴맛, 감칠맛을 조절하고 고유의 향을 살려낸다. 이에 따라 ‘커피 맛은 로스팅에 좌우된다’는 말도 있다.


풀무원은 1995년 간편식 면 사업을 본격 시작한 이래 소스 개발 노하우를 토대로 만든 이 로스팅 공법을 라면 스프 제조에 응용했다. 깊고 진한 라면 국물을 만들기 위해 소고기, 버섯, 대파, 마늘, 양파, 조개, 새우 등을 고온 로스팅해 재료 본연의 맛을 뛰어넘도록 숨어있는 맛을 최대한 끌어올렸다. 덕분에 감칠맛, 매운맛, 고소한 맛, 단맛 등 다양한 맛을 선명하고 또렷하게 느낄 수 있다. 동시에 고기의 누린내, 채소의 풋내, 해산물의 비린내를 잡았다. 풀무원만의 로스팅 공법으로 원재료의 장점은 살리고 단점은 없앤 것이다.


면발 역시 ‘라면’이라는 음식에 가장 최적화했다. 국내 비유탕건면 시장을 개척하면서 쌓은 노하우를 통해 한국인이 선호하는 쫄깃한 라면 식감을 완성했다. 쫄깃한 식감을 잘 내려면 면의 겉은 부드럽고 속은 쫄깃해야 하는데 일반적인 면 제조 기술로는 구현이 매우 어렵다. 풀무원은 지난 2017년 독보적인 건면 제조방법으로 특허를 취득한 바 있다.



▲ 풀무원의 새로운 라면 '자연은 맛있다 정면, 백면, 홍면'



신제품 자연은 맛있다 3종 중 ‘정면’은 100% 식물성 원료로 만든 식물성탕면이다. 버섯, 양파, 배추, 대파, 무 등 12가지 채소를 로스팅해 채소의 감칠맛을 선명하고 또렷하게 살려냈다. 또 콩으로 만든 채수(채소 육수)와 장으로 만든 밑 국물을 더해 고기 육수와 같은 풍미까지 지녔다. 현재 시중에서 판매 중인 식물성 라면은 맵지 않고 슴슴한 맛이 대부분이지만, ‘정면’은 이러한 선입견을 깨는 진한 국물 맛을 내는 것이 특징이다. 채식을 지향하는 소비자뿐 아니라 육식을 지향하는 소비자까지 충족시킬 수 있는 진하고 개운한 맛이다.


백면’은 해물과 사골의 조화로 더욱 시원하고 진한 맛을 내는 조개곰탕면, 즉 하얀 국물 라면이다. 백합, 바지락, 새우 등 주재료를 로스팅해 해산물 특유의 시원한 감칠맛을 끌어올리고 비린내는 깔끔하게 잡았다. 진한 사골육수를 더해 한층 깊은 맛을 선사한다.


홍면’은 진하고 얼큰한 ‘소고기버섯탕면’으로 한국인이 선호하는 소고기 국물의 매운맛 라면이다. 소고기와 표고버섯을 주재료로 대파, 마늘, 무 등 감칠맛을 자랑하는 자연 재료들을 로스팅해 각 재료가 가진 맛을 최대한 끌어냈다. 여기에 양지 육수와 사골 국물을 더해 얼큰하고 진한 라면 국물을 만들었다.


풀무원식품 자맛 사업부 이대규 PM(Product Manager)은 ”자연의 맛은 심심하다는 편견이 있지만 ‘자연은 맛있다 정면, 백면, 홍면’은 이러한 선입견을 완전히 깰 수 있는 신개념 라면”이라며 “코로나19 장기화로 라면이 제2의 전성기를 맞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신제품 출시를 통해 자사 라면사업이 재도약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포부를 밝혔다.


한편, 풀무원은 2011년 1세대 ‘자연은 맛있다’를 출시하며 국내 라면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켰으며, 2016년 생면식감으로 브랜드명을 바꾸고 육개장칼국수, 돈코츠라멘, 마라탕면, 메밀냉소바, 탱탱쫄면 등 다양한 면요리를 선보였다. ‘자연은 맛있다 꽃게짬뽕’과 '생면식감 육칼’은 각각 국내 봉지 라면 매출 8위, 10위에 오르며 인기를 끈 바 있다.

올해는 로스팅 공법을 도입해 진한 라면 국물을 제대로 구현한 신개념 라면 ‘자연은 맛있다 2.0’을 선보이며 다시 한번 국내 라면시장에 새로운 돌풍을 예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