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풀무원 뉴스/브랜드뉴스

풀무원푸드앤컬처, KT와 스마트 키친 위한 MOU 체결

11일 풀무원푸드앤컬처 본사에서 DX(디지털 전환) 기반 스마트 키친 구현 연구 협약

양사 전문 인력으로 TFT 구성하고 빅데이터 활용해 미래형 주방 모델링에 나서

 

▲ 지난 11일 서울 송파구 송파동 풀무원푸드앤컬처 본사에서 풀무원푸드앤컬처 이우봉 대표(사진 왼쪽)와 ㈜KT 성제현 강남법인단장(사진 오른쪽)이 협약 체결 후 협약서를 들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풀무원이 KT와 손잡고 스마트 키친 구현 위해 앞장선다.

 

풀무원의 생활서비스 전문기업 ㈜풀무원푸드앤컬처(대표 이우봉)는 서울 송파구 송파동 풀무원푸드앤컬처 본사에서 ㈜KT(대표 구현모)와 ‘DX 기반의 주방 스마트화 공동연구’에 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협약식에는 풀무원푸드앤컬처 이우봉 대표와 KT 성제현 강남법인단장 등 관계자 10여 명이 참석해 스마트 키친을 위한 연구협력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풀무원푸드앤컬처가 운영하고 있는 F&B(Food & Beverage) 사업장 주방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KT가 보유하고 있는 DX(Digital Transformation, 디지털 전환) 노하우들을 바탕으로 노동집약적 근무환경을 스마트화하는 것이 목적이다. 풀무원푸드앤컬처가 운영하는 F&B 사업장으로는 위탁급식, 휴게소 사업, 컨세션 사업, 전문 레스토랑 브랜드 등이 있다.

 

이를 위해 양사는 전문 인력을 TFT로 구성한다. TFT는 풀무원푸드앤컬처 F&B 주방에서 이뤄지는 업무를 데이터화하고 이를 스마트화한다.

 

협약에 따라 양사는 ▲스마트 키친 구현을 위한 추진 전략 수립 ▲빅데이터 기반 데이터 조합을 통한 새로운 데이터 창출 ▲운영 기기 및 기물의 DX 진행을 통한 업무 강도 감소 ▲DX 통한 관리 항목의 데이터화를 함께 협력하여 추진한다.

 

MOU 기간은 6개월이다. MOU 기간 동안 협업을 통해 주방의 스마트화는 물론 추가적인 협력 사업의 기회도 모색한다.

 

 

▲ 지난 11일 서울 송파구 송파동 풀무원푸드앤컬처 본사에서 풀무원푸드앤컬처 이우봉 대표(사진 왼쪽)와 ㈜KT 성제현 강남법인단장(사진 오른쪽)이 ‘DX 기반의 주방 스마트화 공동연구’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스마트 키친 구현을 위한 공동사업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그간 풀무원푸드앤컬처는 F&B 사업장 주방 내 업무 효율성 강화를 위한 연구활동을 꾸준히 진행해왔다. 발주 및 메뉴·재고관리를 통합 관리 시스템을 개발함은 물론, 조리 공정의 간소화를 위한 식재를 개발하는 등 매해 다양한 연구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풀무원푸드앤컬처 이우봉 대표는 “F&B 업계 내 주방 영역에 대한 DX 기반 스마트화에 대한 연구는 전무하다”“이번 KT와의 협업으로 주방의 스마트화 가능성을 확인하고, 노동집약적 운영 형태에서 미래형 주방으로의 변화를 모색하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한편, 풀무원푸드앤컬처는 1991년 위탁급식 사업을 시작으로 컨세션 사업, 휴게소 사업, 전문 레스토랑 브랜드 사업 등 다양한 생활 서비스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전문 레스토랑 브랜드 사업은 모던가정식반상 전문점 ‘찬장’을 비롯해 국내 인기 맛집을 한곳에 모은 ‘플레이보6(Flavour6)’, 한식 면요리 전문점 ‘자연은 맛있다(noodles&more)’, 전통 한식당 ‘명가의 뜰’, 복합식문화공간 ‘내츄럴 소울 키친(Natural Soul Kitchen)’, 카페 ‘ttt coffee’ 등이 있다. 복합엔터테인먼트 공간으로는 부산 엘시티 전망대 ‘엑스더스카이’를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