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풀무원 뉴스/기업뉴스

풀무원, 재중 한국 사회공헌활동 모범기업으로 첫 선정... 녹색발전 부문 우수상 수상

15일 주중한국대사관 주관 ‘2021 기업사회책임(CSR)대회’에서 녹색발전 부문 우수상 수상

풀무원 중국 법인 푸메이뚜어식품, 중국 내 친환경 경영 성과 인정

 

▲ 15일 중국 베이징 소재 주중대한민국대사관에서 열린 ‘2021 기업사회책임(CSR) 대회’에서 풀무원의 중국법인 ‘푸메이뚜어(圃美多)식품’이 중국 내 사회공헌 성과를 처음으로 인정받아 녹색발전 부문 우수상을 수상했다. 푸메이뚜어식품 두진우 대표(사진 오른쪽)가 장하성 주중대사(사진 왼쪽)로부터 수여받은 상패를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풀무원(대표 이효율)은 풀무원의 중국법인 ‘푸메이뚜어(圃美多)식품’이 중국 베이징 소재 주중대한민국대사관에서 열린 ‘2021 기업사회책임(CSR) 대회’에서 중국 내 사회공헌 성과를 처음으로 인정받아 녹색발전 부문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31일 밝혔다.

 

‘2021 기업사회책임(CSR) 대회’는 주중한국대사관이 주관하고 중국한국상회와 코트라(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가 함께 개최하는 행사로, 재중 한국 기업의 CSR 활동을 격려하고 양국 기업의 CSR 우수사례를 공유하는 자리다. 올해 행사에는 장하성 주중대사를 비롯해 푸메이뚜어식품 두진우 대표, 한중 유관기관 인사, 각 수상기업 대표자 등이 참석했다.

 

이번 시상은 한중 양국의 CSR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에서 1년간 한국 기업들의 중국 내 CSR 활동을 심사해 녹색발전, 지역공헌, 포용성장 3개 부문으로 나누어 총 21개사를 모범 기업으로 선정했다.

 

풀무원 중국법인 ‘푸메이뚜어식품’은 이번 시상에서 푸메이뚜어식품 북경 공장의 ‘친환경 오수처리시설 확장사업’ 성과를 인정받아 녹색발전 부문 우수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풀무원은 생태계에 영향을 미치는 부정적인 요인을 제거하기 위해 대규모 두부 생산 공장인 풀무원 북경 공장 내 대규모 오수처리 시설을 설치해 관리하고 있다.

 

두부 공장은 공장의 특성상 물 사용이 많은 곳으로, 대량의 오수 배출 문제를 가지고 있다. 풀무원은 이러한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선진 기술의 오수처리 시설을 북경 공장에 설치하고, 철저한 친환경 폐수처리장 관리로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북경 공장이 위치해있는 북경시 평곡구의 오수 오염도 관리 기준은 BOD(생물학적 산소요구량) 300ppm 이하만 달성하면 되나, 풀무원은 이보다 훨씬 더 낮은 5ppm 이하를 자체 기준으로 수립하여 관리 중이다. BOD는 오수의 오염도를 나타내는 지표로, 이 값이 작을수록 오염도가 낮다.

 

풀무원 북경공장은 오수 처리된 물을 활용해 공장 내 물의 정원에서 연꽃과 잉어를 기를 정도로 오수처리 성과를 증명하고 있다. 풀무원은 추가 시설 투자를 통해 현재 일 500톤 수준에서 내년 5월 일 1,250톤 수준으로 오수 처리 시설 수준을 늘려 공장 주변의 환경 오염 방지에 더욱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푸메이뚜어식품 두진우 대표는 “중국 내 사회공헌 성과를 인정받아 이번 ‘2021 기업사회책임(CSR)대회’에서 수상을 하게 되어 매우 영광스럽게 생각한다”“풀무원은 ‘사람과 자연을 함께 사랑하는 로하스기업’으로서 앞으로도 중국 지역 사회와 함께 상생해 나갈 수 있는 CSR 활동을 확대해 재중 기업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15일 중국 베이징 소재 주중대한민국대사관에서 열린 ‘2021 기업사회책임(CSR) 대회’에서 풀무원의 중국법인 ‘푸메이뚜어(圃美多)식품’이 중국 내 사회공헌 성과를 처음으로 인정받아 녹색발전 부문 우수상을 수상했다. 푸메이뚜어식품 두진우 대표(사진 왼쪽 일곱 번째)가 장하성 주중대사(사진 왼쪽 네 번째)로부터 수여받은 상패를 들고 수상기업 대표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15일 중국 베이징 소재 주중대한민국대사관에서 열린 ‘2021 기업사회책임(CSR) 대회’에서 풀무원의 중국법인 ‘푸메이뚜어(圃美多)식품’이 중국 내 사회공헌 성과를 처음으로 인정받아 녹색발전 부문 우수상을 수상했다. 푸메이뚜어식품 두진우 대표(사진 왼쪽 일곱 번째)가 장하성 주중대사(사진 왼쪽 네 번째)로부터 수여받은 상패를 들고 수상기업 대표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편, 풀무원은 2010년 중국 북경과 상해에 ‘푸메이뚜어식품’을 설립하고 2011년부터 중국 시장을 공략하기 시작했다. 간편식 스파게티와 두부 주력 제품의 인기와 냉동 가정간편식(HMR)이 매출을 주도하며 지난해 중국 진출 10년 만에 첫 흑자를 냈다.

 

지난달 중국 내 사업 성과와 인지도 확대 노력에 힘입어 중화권 내 권위 있는 브랜드 평가 기관인 아시아브랜드(Asiabrand)가 발표한 '2021년 아시아 500대 브랜드'에 선정되었으며, 올해 4월에는 북경시 평곡개발구 위원회로부터 풀무원 중국법인이 환경생산선진기업으로 선정되어 북경 지역에 풀무원의 친환경 가치를 전하고 있다.

지난 10월과 11월에는 중국 베이징 북경한국국제학교 '한국 전통 김치 담그기 행사'를 기획하고 이 행사에 김장재료를 후원하는 등 한국의 김치와 김장문화를 세계에 알리는 민간외교 역할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