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풀무원 뉴스/기업뉴스

풀무원, 고품질 식물성 대체육 개발 위한 업무협약 체결… '풀무원표 대체육' 개발 박차

27일 풀무원기술원에서 인그리디언 코리아와 ‘식물성조직단백(TVP) 품질 구현, 개선 위한 업무협약’

혁신적인 식품 소재 활용해 뛰어난 식감, 품질 가진 식물성 대체육 개발 협력

풀무원, 자체 TVP 원료 개발로 차별화된 제품 선보일 것

 

 

▲ 27일 충북 오송 바이오폴리스 소재 풀무원기술원에서 열린 <풀무원기술원-인그리디언 코리아 업무 협약식>에서 풀무원기술원 이상윤 원장(사진 오른쪽)과 인그리디언 코리아 유한회사 구자규 대표이사 사장(사진 왼쪽)이 ‘식물성조직단백(TVP) 품질 구현 및 개선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협약서에 사인하고 있다.

 

 

풀무원이 글로벌 식품 소재 기업과 손잡고 '풀무원표 식물성대체육(Plant-Based Meat)' 개발에 나선다.

 

풀무원의 R&D센터 풀무원기술원(원장 이상윤)은 충북 오송 소재 풀무원기술원에서 글로벌 식품 소재 전문기업 인그리디언 코리아 유한회사와 ‘식물성조직단백(TVP) 품질 구현 및 개선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고품질 식물성 대체육 개발을 위한 연구 협력을 함께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협약식은 인그리디언 코리아 유한회사 구자규 대표이사 사장, 풀무원기술원 이상윤 원장,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식물성조직단백(TVP: Textured Vegetable Protein, 이하 TVP)은 식물성 대체육의 소재가 되는 것으로, 고품질의 식물성 대체육을 개발하기 위해선 TVP의 품질 개선을 위한 식품 소재 활용과 기술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

 

이에 양사는 식물성 식단을 찾는 트렌드가 코로나 19 이후 더욱 가속화됨에 따라 더욱 양질의 식물성 대체육을 소비자에게 제공하고자 이번 협약을 체결하게 됐다. 협약에 따라 양사는 뛰어난 식감과 품질을 가진 고품질의 '풀무원표 대체육' 개발에 함께 협력한다.

 

협약에 따라 양측은 ▲TVP 품질(조직감, 색상) 구현을 위한 원료, 기술 지원 및 협력 ▲연구정보 교류 및 세미나 등 공동 개최 ▲기타 이 협약의 목적 달성을 위해 필요한 사항을 이행하게 된다.

 

풀무원은 이번 업무 협약으로 인그리디언의 식물성 단백, 전분 텍스처라이저 등 혁신적인 식품 소재들과 소재 활용 기술, 혁신 역량을 바탕으로 뛰어난 식감과 품질을 가진 '풀무원표 대체육' 개발에 더욱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풀무원은 전분류와 같은 식품 소재는 TVP의 형태와 색감을 보완하는 데 도움을 주어 대체육의 품질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했다.

 

풀무원기술원 이상윤 원장은 “이번 인그리디언 코리아와의 업무 협력으로 풀무원 식물성 대체육 개발에 더욱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차별화된 제품으로 소비자의 건강증진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 27일 충북 오송 바이오폴리스 소재 풀무원기술원에서 열린 <풀무원기술원-인그리디언 코리아 업무 협약식>에서 풀무원기술원 이상윤 원장(사진 오른쪽)과 인그리디언 코리아 유한회사 구자규 대표이사 사장(사진 왼쪽)이 ‘식물성조직단백(TVP) 품질 구현 및 개선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협약서를 들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 27일 충북 오송 바이오폴리스 소재 풀무원기술원에서 열린 <풀무원기술원-인그리디언 코리아 업무 협약식>에서 풀무원기술원 이상윤 원장(왼쪽 네 번째)과 인그리디언 코리아 유한회사 구자규 대표이사 사장(사진 왼쪽 다섯 번째)이 ‘식물성조직단백(TVP) 품질 구현 및 개선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협약식 후 관계자들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한편, 풀무원은 지난 3월 식물성 지향 식품 선도 기업을 선언한 이래 풀무원기술원을 통해 대체육이 생소한 국내 소비자들이 일상에서 쉽게 대체육을 시도할 수 있도록 식물성대체육 연구개발에 노력해 왔다.

 

이달에는 콩에서 추출한 TVP 소재를 풀무원의 기술력으로 가공하여 육고기(일반 동물성 고기)와 유사한 맛, 질감을 구현한 ‘식물성 직화불고기 덮밥소스 2종’을 출시했다.

앞서 22일에는 글로벌 식음료 원료 개발 선두 기업인 IFF(International Flavors and Fragrances) 한국법인 다니스코뉴트리션 앤드 바이오싸이언스와도 'TVP 품질 구현 및 개선’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고품질의 식물성 대체육 개발을 위한 연구 협력을 추진 중이다.

 

최근 글로벌 시장조사 기업 유로모니터 인터내셔널이 발표한 대체육 시장분석 결과에 따르면, 2020년 세계 대체육 시장은 전년보다 33.4% 늘어난 규모였으며, 국내 대체육 시장은 성장기에 진입하여 올해 전년대비 약 35% 성장한 시장 규모로 예측됐다. 또, 유로모니터 인터내셔널은 코로나19 이후 기존 대두 단백질 외에 새로운 식물성단백질 원료 개발과 이를 활용한 제품이 다양해지면서 대체육 시장을 크게 키워나가고 있다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