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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무원 뉴스/브랜드뉴스

풀무원, 냉동피자 시장서 최고 성장률 기록하며 국내 냉동피자 성장 주도

2021년 냉동피자 연간 시장 점유율 23.5%로 2위…전년 대비 약 10%p 증대

냉동피자 시장 성장 중추인 온라인 채널 점유율은 37.6%로 1위 수성

신제품 ‘치즈폭포 시카고피자’ 출시 이후 폭발적 반응…물량 지속 증대 계획

 

▲ 풀무원의 대표 냉동피자 2종 (왼쪽 노엣지 꽉찬 토핑 피자 베이컨 파이브치즈, 오른쪽 치즈폭포 시카고피자 셰프클래식 토마토 피자)

 

 

풀무원 냉동피자 성장률이 시장 전체의 성장률을 크게 웃돌며, 국내 냉동피자 시장의 성장을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풀무원식품(대표 김진홍)은 2021년 냉동피자 연간 시장 점유율이 23.5%로 2위를 유지함과 동시에 전년 대비 매우 큰 성장률(9.6%p)을 보였으며, 온라인 채널에서도 1위(점유율 37.6%)를 수성했다고 4일 밝혔다.

 

온·오프라인 시장을 모두 집계하는 리서치 기관 칸타(KANTAR)의 국내 냉동피자 시장 최신 자료(2021년 8월 기준)에 따르면 국내 냉동피자 시장 연간 규모는 1,218억 원으로 전년(1,093억 원) 대비 11.4% 신장했다.

 

이 시장에 2019년 말 진출한 풀무원은 엄청난 속도로 존재감을 키워가고 있다. 2021년에는 전년 대비 89.3%의 성장률을 보였고 이에 따라 시장 점유율도 2020년 13.8%에서 2021년 23.5%까지 뛰어올랐다. 이는 냉동피자 주요 제조업체 중 가장 높은 성장률로 풀무원이 이 시장 성장을 주도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온라인 냉동피자 구매 트렌드도 주도해가고 있다. 풀무원은 2020년 처음으로 온라인 피자 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하였으며, 2021년 기준 37.6%로 계속해서 선두 자리를 유지 중이다.

이는 국내 냉동피자 시장에서 온라인 구매 트렌드가 점차 대세로 자리 잡고 있기 때문에 주목할 만한 대목이다. 전체 시장에서 온라인 구매 비중은 25.6%로, 전년 대비 매우 높은 성장률(28.2%)을 보이며 유력한 판매 채널로 급부상했다.

 

풀무원 냉동피자 매출액(내부 기준)도 2020년 320억 원에서 2021년 400억 원 가까이 뛰어오르며 피자 제품 성장을 실감케 했다. 특히 지난해 첫선을 보인 프리미엄 피자 ‘치즈폭포 시카고피자’는 8월 출시 이후 수요가 폭증하며 물량이 부족해 더 팔지 못하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이에 공급 물량을 지속적으로 늘려가며 소비자 수요에 대응하고 있다.

 

풀무원식품 냉동FRM(Fresh Ready Meal) 정다경 PM(Product Manager)은 “풀무원은 2019년 말 냉동피자 시장에 진출한 후발주자인데도 점유율 2위까지 빠르게 올라섰고, 특히 2021년에는 10%p 가까운 성장률을 보이는 등 매년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다”면서 “기존 인기 제품인 ‘노엣지 피자’가 여전히 많은 사랑을 받고 있고 지난해 출시한 프리미엄 ‘시카고 피자’의 흥행도 순조로워 물량 공급을 늘려가며 더욱 좋은 성과를 낼 것이라 전망한다”고 밝혔다.

 

▲ 시카고피자는 2021년 8월 출시 이후부터 수요 폭증이 이어지고 있으며, 풀무원은 이에 대응하기 위해 공급 물량을 지속적으로 늘려가고 있다

 

 

한편, 풀무원은 지난 2019년 12월 노엣지와 크러스트 피자를 출시하며 냉동피자 시장에 처음으로 진출했다. 냉동피자가 안고 있던 문제점인 질기고 딱딱한 도우, 적은 토핑을 혁신적으로 개선해 많은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았다.

 

또한 풀무원은 마지막 한입까지 맛있게 먹는 즐거움을 소비자에게 선사하기 위해 피자의 끝부분인 ‘엣지’를 차별화하는 ‘엣지혁명’을 전면에 내세우고 새로운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특히 지난해 8월에는 그동안 전문점에서나 접할 수 있었던 프리미엄 제품 ‘치즈폭포 시카고피자’를 출시하면서 냉동피자의 영역을 확대했다. 이 제품은 냉동피자의 한계를 깨고 한층 더 전문점에 가까운 품질을 구현한 제품으로 평가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