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풀무원 뉴스/사회공헌뉴스

[바른먹거리 캠페인 온라인 교육 ②] 자연에서 온 ‘음식재료 이야기 나누기’

“당근은 어디에서 왔을까?” 라는 질문에 “마트요~”라고 대답하는 아이들이 종종 있습니다. 자연에서 자라는 채소, 과일을 직접 보기 어려운 아이들은 먹거리를 마트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식재료들이 산, 바다, 밭 등 자연에서 비바람을 이기며 자라고, 우리 식탁에 오기까지 농부아저씨들의 땀과 노력이 있었다는 사실을 알면 아이들이 바른먹거리에 더 관심을 갖지 않을까요?

 

오늘은 바른먹거리에 대해 이해하는 시간, 자연에서 온 ‘음식재료 이야기 나누기’ 교육을 소개합니다.

 

 

내가 먹는 음식은 어디에서 왔을까? ‘음식재료 이야기 나누기’

 

바른먹거리 캠페인 유치부 미각교육에서는 호기심을 일으키는 ‘사물탐구 게임’(▶ 보러가기)에 이어 바른먹거리가 우리 식탁에 오기까지의 흥미로운 스토리로 관심을 유발하는 ‘음식재료 이야기 나누기’ 시간을 갖습니다. ‘음식재료 이야기 나누기’는 아이들이 먹기 꺼려하는 당근, 두부, 멸치와 같은 건강한 식재료들이 어디에서 자라고, 어떻게 자라며, 왜 감사하며 먹어야 하는지 이해하도록 부모님, 친구들과 이야기하는 시간입니다.

 

학습목표 : 내가 먹는 음식이 자연에서 왔고, 재료가 자연에서 식탁에 오기까지 농부, 어부의 땀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대상 : 6~7세 아동

준비물 : 식재료의 원산지, 재배과정에 대한 다양한 사진

시간 : 10분

 

방법

1. 두부, 당근, 멸치의 원산지인 밭과 바다 사진들을 준비합니다. 

농부, 어부가 땀 흘려 먹거리를 재배하고, 수확하는 사진들도 준비합니다.

 

▲ 맛있는 길쭉이 ‘당근’이 자라는 밭

 

 

2. “콩은 어디에서 자라고, 콩이 밥상에 오기까지 어떤 것들이 필요할까?” 

아이들에게 사진을 보여주며 콩의 성장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풀무원이 준비한 카드뉴스를 보며 ‘콩 이야기’를 시작해 봐요!)

카드뉴스 자세히 보러가기 (▶ 클릭!)

 

3. 콩과 마찬가지로 밭에서 자라는 당근 사진도 보여주며, 당근은 땅 속에서 길쭉하고 

꼿꼿하게 자라는 뿌리채소라는 말을 해줍니다.

당근이 쑥쑥 클 수 있도록 농부아저씨가 100일 넘게 물도 주고 보살펴 줬다는 이야기를 해줍니다.

 

▲ 땅 속에서 길쭉하게 자라는 뿌리채소 ‘당근’

 

▲ 농부아저씨가 흙 속에서 뽑아 당근을 수확하는 모습

 

 

4. 멸치는 당근, 콩과 다르게 바다에서 어부아저씨가 잡아서 우리 식탁으로 온다고 이야기 해줍니다.

 

▲ 바다에서 어부아저씨가 잡아올린 싱싱한 ‘멸치’

 

 

5. 자연에서 온 먹거리들이 어떤 영양소를 갖고 있는지도 설명해 줍니다. 

당근은 비타민 A가 풍부해 반짝반짝한 눈을 갖게 하고, 두부는 몸 튼튼! 영양소 단백질을 가지고 있고, 

멸치에 들어있는 칼슘은 키를 쑥쑥 크게 하여 잘 먹어야 한다는 설명도 함께 해줍니다.

 

▲ 눈이 좋아지는 비타민A가 듬뿍 들어있는 아삭아삭 ‘당근’

 

 

6. 여러 아이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눈다면 이 재료를 먹어 본 친구들이 있는지, 

어떻게 먹었는지, 무슨 맛이었는지 물어봅니다.

 

▲ 바른먹거리 미각교육에서 ‘당근’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모습

 

 

교육효과

아이들은 음식을 먹을 때 자연과 농부, 어부아저씨를 떠올리며 감사한 마음을 갖고 남기지 않으려 노력하게 됩니다. 그리고 다른 친구들이 어떻게 먹었는지 귀 기울여 들으면서 “친구가 먹어본 멸치는 무슨 맛일까?” 궁금증을 가지며 나도 먹어보고 싶다는 욕구를 갖게 됩니다.

 

채소라면 고개를 절래절래 흔드는 아이도 부모님, 친구들과 여러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식탁 위에 올라온 채소들을 한 번 더 보고 관심을 갖게 됩니다. 익숙하지 않은 먹거리들에 대해 함께 대화를 나누고, 새로운 사실을 하나씩 알게 된다면 바른먹거리를 점점 가깝게 여기지는 않을까요?

 

풀무원의 ‘바른먹거리 캠페인’ 교육을 받고 싶으신가요?

매월 15일부터 다음 달 13일까지 푸드포체인지 홈페이지(http://foodforchange.or.kr)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바른먹거리 캠페인 교육은 무료이며 바른먹거리 전문강사 ‘푸듀케이터’가 유치원, 어린이집, 초등학교, 지역아동센터에 직접 찾아가 진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