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풀무원 뉴스/사회공헌뉴스

[바른먹거리 캠페인 온라인 교육⑥] 신나는 ‘콩채요정 도와줘’ 보드게임

토마토, 당근, 두부는 쳐다보지도 않고 햄버거, 피자, 콜라만 찾는 편식대장 우리아이. 식사 때마다 편식하지 말라는 말 대신 즐겁게 아이의 식습관을 바꿀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바른먹거리 캠페인 ‘영양균형’ 교육은 동화구연, 보드게임, 노래 등 재미있는 놀이를 통해 아이들이 건강한 음식을 이해하고, 스스로 선택해 먹을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이번에는 지난 시간에 배운 ‘콩채요정 도와줘’ 동화에 이어 보드게임을 통해 건강한 음식 종류를 이해하고, 직접 맛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바른먹거리 여행을 떠나요! ‘콩채요정 도와줘!’ 보드게임

 

학습목표 : 건강한 자연음식과 인스턴트 음식을 구분할 수 있다. 영양소별로 음식을 골고루 섭취해야 한다는 것을 이해한다.

대상 : 6~7세 아동

준비물 : 주사위(1개), 보드판(1개), 식재료 카드(50~70개), 보드말(인원수만큼), 한입 크기로 자른 바른먹거리 5종(당근, 피망, 토마토, 잡곡밥, 두부) 영양균형 간식

*보드판, 식재료카드, 식판은 첨부파일을 다운받아 잘라주시면 됩니다.

 

방법

 

1. 보드판과 식재료 카드를 종류별로 테이블 위에 놓습니다.

식판은 1개씩 나누어 갖고, 원하는 식재료 카드 3개를 가져와 식판 위에 놓습니다.

영양균형 간식 5종(당근, 피망, 토마토, 잡곡밥, 두부)도 준비합니다.

 

 

▲ 콩채요정 도와줘 보드판

 

 

▲ 바른먹거리 5종 영양균형 간식

 

2. 게임을 시작하기 전 지난 시간에 배웠던 ‘콩채요정 도와줘’ 동화를 복습해 봅니다.

*콩채요정 도와줘! 동화구연 교육 보러가기▶

 

'콩채요정 도와줘'에서 두루네 엄마아빠는 피자, 과자, 햄버거만 먹고

몸이 뚱뚱해져 집에 꽉 끼어 나올 수 없게 되었죠.

그때 두루가 바른먹거리 나라의 ‘당근, 피망, 토마토, 두부’를 데려와 엄마아빠를 구출해줬어요.

 

이렇게 바른먹거리를 골고루 먹으면 날씬하고 튼튼해진다고 한번 더 설명해줍니다.

이번에는 우리가 게임을 하면서 바른먹거리 나라로 여행을 떠나보자고 합니다.

 

 

 

 

3. 게임규칙을 설명해줍니다.

 

 

[게임 규칙]

① 보드판의 원하는 자리에 말을 놓고 게임을 시작합니다.

② 주사위 던질 순서를 정한 후, 첫 번째 게임자가 주사위를 던집니다.

 

 

 

③ 순서에 맞게 주사위를 번갈아가면서 던집니다.

④ 주사위에서 나온 수만큼 보드판의 말을 이동합니다.

 

 

 

⑤ 말이 보드판의 토마토, 당근, 피망, 두부, 잡곡밥인 바른먹거리에 올라갔을 때 

해당 식재료 카드를 가져와 식판의 해당되는 칸에 올려 놓습니다.

 

⑥ 말이 보드판의 햄버거, 피자, 과자에 올라가면

가지고 있는 식재료카드 하나를 반납합니다.

 

 

 

⑦ 20분 동안 주사위를 던져서 가장 피망, 두부, 당근, 토마토, 잡곡밥

5가지 바른먹거리 카드를 모으면 승리합니다.

 

 

 

바른먹거리 영양균형 간식을 먹어요

 

게임이 끝난 후 아이들은 직접 카드를 모아봤던 바른먹거리 간식 5가지를 먹어봅니다. 게임을 통해 당근, 두부, 토마토, 피망, 잡곡밥이 바른먹거리임을 알고, 음식을 골고루 먹어야 건강해진다는 사실을 이해한 아이들은 평소 먹지 않았던 채소들을 용기내어 먹어봅니다.

 

 

 

TIP. 게임을 진행하면서 말이 올려진 바른먹거리 식재료의 간식을 먹으면 카드를 가져갈 수 있는 게임규칙으로 변형해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 아이들이 더 적극적으로 간식을 먹게 됩니다.

평소 식사를 할 때도 아이에게 게임을 하자고 하며 식판에 바른먹거리를 스스로 담아먹도록 해보세요.

 

교육효과

동화에서 영양소의 역할을 이해하고, 게임으로 영양소별 음식들을 반복해 배우게 됩니다. 바른먹거리에 대해 이해하고, 맛보고, 즐거운 경험을 하며 앞으로 골고루 먹겠다는 실천의지를 다지게 됩니다.

 

 

 

풀무원의 ‘바른먹거리 캠페인’ 교육을 받고 싶으신가요?

 

매월 15일부터 푸드포체인지 홈페이지(http://foodforchange.or.kr)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바른먹거리 캠페인 교육은 무료이며 바른먹거리 전문강사 ‘푸듀케이터’가 유치원, 어린이집, 초등학교, 지역아동센터에 직접 찾아가 진행합니다.

 

[바른먹거리 온라인 교육 ⓛ] 바른먹거리와 첫 만남, 호기심 일으키기(▶보러가기)

[바른먹거리 온라인 교육 ②] 자연에서 온 ‘음식재료 이야기 나누기(▶보러가기)

[바른먹거리 온라인 교육 ③] 바른먹거리와 친구되는 법, 오감활용 미각교육(▶보러가기)

[바른먹거리 온라인 교육 ④] 골고루 먹어요! 콩콩맨 구출대작전 시청교육(▶보러가기)

[바른먹거리 온라인 교육 ⑤] 콩채요정 도와줘! 동화구연 교육(▶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