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페셜리포트

추석 귀성길, 경기광주휴게소에서 한복 유니폼을 만나보세요!

성큼 다가온 추석 연휴, 반가운 가족들을 만나러 가는 귀성길에 휴게소는 단비 같은 존재다. 최근에는 차별화된 컨셉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휴게소가 늘어남에 따라 휴게소를 골라 찾는 여행객들도 증가했다. 풀무원 계열의 생활서비스 전문기업 ㈜이씨엠디는 추석을 앞두고 경기광주휴게소에 전통 한복을 재해석 한 한복 유니폼을 도입해 차별화된 서비스를 선보인다. 

  

한복 유니폼

 

 

남한산성을 테마로 한국의 멋을 느낄 수 있는 경기광주휴게소. 경기광주휴게소만의 ‘한복’ 유니폼은 어떻게 선정 되었으며, 어떤 모습일까?

 

 

365일 만날 수 있는 한복 유니폼! 3,600여 명의 고객이 직접 선정했어요

 

청사초롱이 반기는 경기광주휴게소는 남한산성을 테마로 돌담과 서까래 등 전통 건축양식을 반영해 한국의 멋을 느끼며 여유롭고 편안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다.

 

 

경기광주휴게소

 

 

경기광주휴게소는 한복 유니폼으로 명절 손님을 맞을 수 있도록 지난 여름부터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부설기관인 한복진흥센터와 협력해 한복유니폼 공모전을 진행했다.

 

 

한복유니폼

▲경기광주휴게소에서 진행된 ’한복 유니폼 선정’ 투표에 참여하고 있는 방문객

 

 

참여작 중 내부심사 및 온라인 투표, 현장 투표를 통해 최종 선정된 한복은 ‘혜윰’. 온라인에서는 풀무원과 한복진흥센터 페이스북을 통해 총 1,856명이 투표에 참여했으며, 경기광주휴게소 현장에서는 이틀간 1,785명이 참여해 총 3,641명이 투표에 참여하였다.

 

특히 경기광주휴게소에서 진행된 투표에는 실물 사이즈의 입간판은 물론, 직접 한복 유니폼을 입은 직원들이 응대, 방문객에 즐거움을 더했다.

 

 

한국의 멋을 느낄 수 있는 경기광주휴게소만의 한복 유니폼

 

경기광주휴게소에서는 총 4가지 디자인의 한복 유니폼을 만날 수 있다. 최종 선정된 ‘혜윰’의 한복 유니폼은 전통적인 요소를 살리되, 입고 활동하기에 불편함이 없도록 현대적인 소재와 라인을 적용해 많은 호응을 얻었다. ‘혜윰’의 김혜진 대표는 2015년 ‘한복 디자인, 입고 싶은 우리옷’ 공모전에서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수상한 바 있다.

 

휴게소 유니폼

 

추석 명절에 경기광주휴게소에서 만날 수 있는 한복 유니폼은 계절을 고려한 동복 유니폼으로, 환경 직원을 비롯해 홀서비스 직원, 판매 직원, 관리 직원의 각 업무별 특성을 고려해 디자인됐다.

 

 

전통 한복 유니폼

▲한복 유니폼을 입고 고객을 안내하는 판매 사원

 

 

우선 현장에서 고객과 면대면으로 만나는 판매 사원 유니폼은 궁중 의상인 ‘당의(여성들이 저고리 위에 덧입는 한복)’ 컨셉 상의를 입는다. 관리 직원은 두루마리에 착안한 ‘코트’ 형태의 유니폼을 착용한다.

 

 

다양한 한복 유니폼

▲활동성을 강조한 홀서비스 직원 유니폼(좌), 당의 컨셉의 상의를 적용한 판매 사원 유니폼(우)

 

 

야외 활동이 많은 환경 직원의 유니폼은 추운 날씨를 고려해 안감의 패딩을 탈·부착 할 수 있도록 디자인했다. 홀서비스 직원은 색상의 통일성을 유지하되 활동성을 강조한 유니폼을 선보인다.

 

전통적인 색감에 우아한 배색을 더한 경기광주휴게소의 한복유니폼은 추석을 맞아 경기광주휴게소를 찾은 방문객들의 눈을 사로잡을 것이다.

 

 

풀무원 이씨엠디 휴게소만의 3가지 서비스 차별화 전략

 

경기광주휴게소 외에도 풀무원 이씨엠디가 운영하고 있는 휴게소는 각 지역의 특색과 환경에 맞는 차별화 전략을 가지고 있어, 휴게소를 방문한 고객들이 보다 편안하고 안락하게 또 하나의 여행을 즐길 수 있다.

 

 

①고객참여 서비스 차별화 전략: 풀무원 이씨엠디 휴게소는 방문객들과 소통하고 친밀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한복 유니폼 선정 배틀’ 또한 투표 이벤트 ‘뽑아줍쇼’를 통해 고객 참여를 이끌어 낸 케이스. 차후에도 다양한 고객 참여형 투표 이벤트가 개최될 예정이다.

 

 

독특한 유니폼

▲8월 19일부터 이틀간 경기광주휴게소에서 진행된 ‘뽑아줍쇼’에 방문객들이 참여하고 있다

 

 

②큐레이션 서비스 전략: 휴게소에서 입에 꼭 맞는 ‘건강한 메뉴’를 만날 수 있다면 어떨까? 풀무원 이씨엠디에서는 제철에 맞는 메뉴와 반찬을 큐레이션해서 제공, 결정에 어려움을 덜고 바른 먹거리로 만든 식사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경기광주휴게소는 지역 특성을 살려 한식 푸드코트 형태의 ‘풍경마루’와 프리미엄 한식을 맛볼 수 있는 레스토랑 ‘명가의 뜰’이 입점, 운치 있게 건강한 한식을 즐길 수 있다.

 

명가의 뜰 한복 유니폼

▲프리미엄 한식을 맛볼 수 있는 전통 한식당, ‘명가의 뜰’

 

 

③가치 전달 서비스 전략: 풀무원 이씨엠디 휴게소에서 만날 수 있는 ‘치카치카존’. 풀무원 이씨엠디는 이를 닦을 수 있는 치카치카존(zone)을 기반으로 인포그래픽 등을 활용한 다양한 홍보 활동을 통해 ‘바른 구강관리 습관’을 전파할 계획이다.

 

 

풀무원 이씨엠디에서 운영하는 전국의 다른 휴게소들이 궁금하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보자. 경기광주휴게소 외에도 먹거리, 즐길거리가 가득한 휴게소를 만날 수 있다. 

 

 

휴가철, 도로 위의 스트레스 싹-! 풀무원 이씨엠디 휴게소

 

 

이씨엠디 휴게소

 

 

고단할 수 있는 귀성길, 올해는 경기광주휴게소에서 한복 유니폼으로 명절 분위기도 한껏 느끼고 건강한 한식도 먹으며 기력을 보충해보면 어떨까? 반가운 가족을 만나러 가는 길이 지루하지만은 않게 느껴질 것이다.

 

 

Tip! 경기광주휴게소의 추석맞이 이벤트

 

(1) 흥겨운 무료 국악 콘서트(10월 2일 오전 11시, 오후 13시)

경기광주휴게소 원주방향에서는 오는 10월 2일 무료 국악 콘서트가 개최된다. 국악 버스킹 트리오인 ‘국밥팀(국악으로 밥벌어먹기)’가 가야금과 비파 연주에 한국무용을 결합한 독창적인 퍼포먼스를 펼친다. 또 관람객에게 풀무원식품의 국탕 신제품 500개를 무료 증정하니 놓치지 말자.

 

 

국밥팀

 

(2) 추석 당일, 한식을 즐기면 송편이 따라와요(10월 4일)

이씨엠디가 운영하는 전국 17개 휴게소 한식코너(풍경마루, 그린웰)에서 식사한 고객에게 선착순으로 송편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