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풀무원 뉴스/브랜드뉴스

풀무원 올가홀푸드, 환경부와 녹색소비 전환‧확산을 위한 ‘녹색소비-ESG 얼라이언스 업무 협약’ 체결

환경부와 녹색소비주체 간 기후변화 등 환경‧사회 책임 공감대 속 녹색소비 확산 협력관계 구축

환경부는 환경표지인증 확대 및 제품 환경성 정보 공유 등 정책적 지원, 시민단체는 녹색소비 시장분석 등 탄소중립과 녹색 전환에 협력 강화

올가, ‘녹색특화매장’ 운영하며 친환경인증 제품 확대 및 친환경적 포장 전환에 이어 녹색제품 활성화 적극 노력

 

▲ 8일 오전 서울 그랜드 워커힐에서 열린 ‘녹색소비-ESG 얼라이언스 업무 협약식’에 참석한 한정애 환경부 장관(왼쪽에서 열두 번째),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임종성 의원(왼쪽에서 열네 번째), 강병규 올가홀푸드 대표(왼쪽에서 열여섯 번째) 등 소비자단체 3곳 및 19개사 대표 및 임원이 단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올가홀푸드가 환경부, 시민단체, 유통사 및 금융사와 손을 잡고 환경표지인증 중심의 녹색소비 활성화 및 ESG대응을 위하여 ‘녹색소비-ESG 얼라이언스’에 적극 동참한다.

 

풀무원 계열의 LOHAS Fresh Market, 올가홀푸드(대표 강병규, 이하 올가)는 8일 그랜드 워커힐 호텔에서 개최된 ‘녹색소비-ESG 얼라이언스 출범식’에서 환경부와 유통사, 금융사, 시민단체 등 녹색소비주체 간 ‘환경표지 중심 녹색소비∙생산 선순환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식은 올해 환경부로부터 호텔서비스로 환경표지인증을 취득한 워커힐 호텔에서 한정애 환경부 장관,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임종성 의원, 김종환 한국환경산업기술원 친환경안전본부장, 소비자단체 3곳 및 유통사, 카드사, 은행사 19개사 대표 및 임원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녹색소비-ESG 얼라이언스’는 정부, 기업, 소비자가 함께 최근 기후변화, ESG 등 환경‧사회 책임경영과 녹색소비 확산에 대한 공감대를 갖고 환경표지 중심의 생산·소비 선순환 구조 확립을 위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고자 마련되었다. 이번 협약으로 익월부터 유통사, 카드·은행사, 소비자단체 등 녹색소비 주체들이 함께 정기 협의체를 진행하고 소비자의 녹색소비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협력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협약에 따라 환경부와 각 녹색소비 주체들은 ▲(환경부) 생활밀착형 환경표지 제품 확대, 인증제품 및 업체 환경성 정보 제공 협력 ▲(금융사) 친 환경표지 인증 우수기업 대상 녹색 금융지원 체계 마련 ▲(유통사) 환경표지 노출 강화, 비인증제품의 허위·과장 광고행위 방지 등 홍보 협력 ▲(소비자단체) 녹색제품 소비 및 트렌드 분석, 생활밀착형 대상 제품 개발 제안 등 상호 간 필요로 하는 사항 등 녹색소비∙생산이 선순환되는 데 적극 동참하기로 약속했다.

 

환경표지 인증제도는 제품의 우수한 환경성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소비자의 선호에 부응해 목표하는 환경성 기준에 적합 여부를 인증하는 환경부 운영 사업이다. 환경표지는 올해 10월 말 기준으로 자원순환성 향상 및 각종 환경오염 감소, 에너지 절약 등 7개 항목의 유효 검증을 거친 제품에 한해 인증을 부여하여 현재 168개 품목과 17,800여 개가 넘게 운영 중이다.

 

▲ 8일 환경부 주관으로 서울 워커힐에서 열린 ‘녹색소비-ESG 얼라이언스 업무 협약식’에서 한정애 환경부 장관(왼쪽에서 세 번째)의 개회사를 강병규 올가홀푸드 대표(맨 왼쪽)가 경청하고 있다.

 

이번 ESG 얼라이언스 출범으로 정부와 소비자단체, 유통사, 카드사 및 은행사가 유기적으로 협조할 수 있는 장이 마련됨에 따라, 올가는 인증 제품에 대한 올바른 환경성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녹색제품 판매 촉진을 위해 적극 노력할 계획이다. 이미 올가는 전체 매장의 60%를 녹색매장으로 운영할 만큼 친환경 인증 제품 중심의 녹색소비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고, 매장 내에서 지구환경을 생각한 다각도의 방안을 마련해 시행하고 있다.

 

또한 올가는 환경부와 ‘녹색소비문화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이후 지난 5월 국내 1호 환경부 지정  ‘녹색특화매장’을 시범 운영하며 환경표지 및 제로웨이스트 중심의 녹색소비문화를 선도한 바 있다. 친환경 인증 제품 구성비를 확대하고 플라스틱 제품 포장을 환경친화적 포장재로 전환해왔다. 또한 반찬 및 친환경 세제류 등은 소비자가 직접 용기를 가져와 덜어가는 제로웨이스트 매장으로 운영해 환경 보호 실천에 앞장섰다. 올해에는 주한 네덜란드 대사관과 함께 소비자들이 기후변화 위기에 공감하고 일상 속 제로웨이스트 실천을 체험하여 동참하는 제로웨이스트 캠페인을 2회에 걸쳐 성료 하였다.

 

올가 강병규 대표는 “최근 MZ세대 중심의 ‘필(必)환경’ 트렌드가 탄소중립과 녹색소비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져 전 연령층에 확산되고 있다”며 “올가는 국내 친환경 식품 유통을 선도해 온 리딩 기업으로서 ESG 얼라이언스 협약기관들과 함께 녹색소비문화를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앞으로도 꾸준히 노력해 나갈 예정이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