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풀무원 뉴스/사회공헌뉴스

[르포] 청소를 놀이처럼 배워요! ‘바른청소교실’ 현장에 가다

청소하기 좋아하는 사람 손~! 내방 청소를 직접 하는 사람 손~! 

아이들이 머뭇거립니다. 

  

아이들은 청소를 귀찮아하거나 부모님이 해주는 일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풀무원의 바른청소교실은 아이들이 청소를 놀이처럼 즐겁게 실천하며, 어렸을 때부터 스스로 청소하는 습관을 길러주는 교육입니다. 올해 3년째 진행하고 있는 바른청소교실은 국내 최초의 찾아가는 청소습관교육으로 선생님과 부모님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답니다. 

  

바른청소교실에서 아이들이 어떻게 청소습관을 익히는지 서울의 한 초등학교 3학년 교실로 함께 가보시죠!

 

 

청소는 왜 해야 할까요? ‘로하와 샤인맨 이야기’
 

‘샤인맨이 떴다!!’ 

바른청소교실은 아이들이 좋아하는 동화 이야기로 시작합니다. 이야기 속에서 청소를 싫어하는 로하가 등장합니다. 지저분한 로하의 집에 놀러 온 친구들이 방에서 물건을 잃어버리고 로하와 놀기 싫어합니다. 이때 청소영웅 샤인맨이 청소방법을 알려주어 로하가 방을 깨끗하게 청소하고, 친구들과 다시 친해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이야기입니다.
 
웅성웅성했던 교실이 이야기가 시작되자 초집중!!! 번쩍 손을 들며 질문에 대답도 잘하고, 초롱초롱한 눈빛으로 귀 기울여 동화를 듣습니다.
 
로하의 이야기를 통해 청소를 왜 해야 하는지 조금은 이해하게 되었을까요?
 


 

▲ ‘로하와 샤인맨’ 동화를 들으며 아이들이 질문에 답하는 모습
 
 
 

청소야, 미세먼지를 부탁해! 

 
청소가 왜 필요한지 이해했으니, 이제 청소를 어떻게 해야 되는지 배울 시간입니다.

바른청소교실이 제안하는 청소의 단계는! 바로 ‘환기-정리-정돈-쓸고닦기’ 4단계!
 
환기 단계에 들어가기 전에 환기를 해서는 안 되는 날을 체크해야 합니다.
언제일까요? 바로 ‘미세먼지가 심한 날’입니다.

 

바른청소교실에서는 요즘 건강을 위협하고 있는 미세먼지가 우리 몸에 얼마나 해로운지 알려주고, 대처방법과 청소의 중요성에 대해 배웁니다.
 
교재를 통해 미세먼지가 무엇이고, 오늘의 미세먼지가 ‘좋음’ ‘나쁨’ 수준인지 선생님과 ‘에어코리아 홈페이지’에 들어가 확인해봅니다. 미세먼지가 ‘좋음’ 수준이면 환기를 해도 OK!
  
 


▲ 미세먼지의 개념과 확인하는 법을 배우는 아이들
 
  

아이들은 실내에 얼마나 먼지가 많은지 알아보기 위해 먼지를 포집하고 관찰해보기로 했습니다. 아이들이 교실 곳곳을 돌아다니며 스티커로 먼지를 콕! 찍어 포집해봅니다.
 
  

▲ 교실에 있는 먼지를 스티커로 포집하는 아이들
 

▲ 포집한 먼지를 현미경으로 관찰하는 모습
 
  

포집한 먼지를 400배로 확대한 현미경으로 보니! 맙소사!!! 깨끗하다고 생각했던 우리교실에 이렇게 먼지가 가득했네요. 엉킨 실과 까만 벌레처럼 보이는 먼지들! 눈에 보이지 않지만 주변에 먼지가 얼마나 많은지, 먼지가 어떤 더러운 물질로 구성되어 있는지 본 아이들은 청소를 꼭 해야겠다는 생각울 합니다.
 
백문이 불여일견! 바른청소교실에서는 청소의 필요성을 직접 눈으로 보고 경험으로 느끼게 해준답니다.


 
청소 4단계! 환기, 정리, 정돈, 쓸고닦기
 

‘환기’의 다음 단계는 ‘정리’ ‘정돈’ ‘쓸고닦기’! 3,4학년 어린이들은 활동북으로 청소의 개념과 방법을 자세히 배웁니다. 

 

여기서 잠깐! 청소의 네 단계를 간략히 알아보아요

1단계 환기

창문을 열어 실내를 깨끗한 공기로 채우는 활동

2단계 정리

필요한 것과 필요하지 않은 것을 구분하는 활동

3단계 정돈

물건의 제자리를 찾아주고 가지런한 상태를 만들어주는 활동

4단계 쓸고닦기

얼룩과 더러운 것들을 깨끗하게 만드는 활동

 

 


▲ 교재활동을 통해 청소방법을 배우는 아이들
 
  

‘정리’를 할 때는 물건을 무조건 버리는 것이 아니라 재활용하는 법을 배우고, 재활용으로 자원순환의 과정을 이해해 지구의 건강까지 생각하도록 합니다. ‘정돈’ 단계에서는 내 사물함과 서랍, 책상을 정리하는 법을 배워 나의 공간부터 깨끗하게 유지하도록 유도합니다. ‘쓸고닦기’에서는 우리 이웃과 자연환경을 깨끗하게 만들어주는 ‘숨은 샤인맨’을 찾고 감사편지를 적는 시간을 갖습니다.
 
  

실제로 청소를 해볼까요? 즐거운 실습시간!
 

40분의 이론시간이 끝나고, 이제 본격적으로 청소를 해볼 시간입니다. 이론시간에 배운 대로 나의 공간인 사물함 먼저 정리해볼까요? 

 
 


▲ 실습시간에 사물함을 직접 정리정돈해보는 아이들
 
  

아이들이 사물함을 정리한 뒤 선생님이 사물함을 보며 학용품은 상자에 넣고, 자주 보는 책은 앞에 배치하는 등 더 깔끔하게 정리정돈할 수 있는 팁을 알려줍니다. 자~ 모두 이렇게 깔끔하게 계속 쓰기다! 약속~
 
 


 ▲보드게임 미션 ‘양말정리 올림픽’을 수행하는 아이들
 
  

마지막으로 청소개념 퀴즈 맞히기와 미션에 따라 청소실습을 해보는 보드게임 시간입니다. 모둠별로 주사위를 던지고 보드판에 적힌 미션을 수행하면 ‘샤인에너지’를 얻는데요. 게임이 끝난 후 샤인에너지로 ‘샤인맨’을 꾸밀 수 있는 아이템을 살 수 있다고 하니 아이들의 눈이 반짝반짝!! 

  

미션에는 ‘청소구호 외치기’ ‘퀴즈 맞히기’ ‘어질러진 양말정리 하기’ ‘미세먼지 청소도구로 쓸고닦기’ 등이 있어 아이들이 그동안 배운 개념을 정리하고, 청소를 놀이처럼 재미있게 실습해볼 수 있습니다.
   

  

  

 ▲ (좌) 미세먼지 청소도구 풀무원더스킨 맙(MOP)으로 쓸고닦기 실습을 하는 아이들 

(우) 보드게임에서 모은 샤인에너지로 아이템을 사서 꾸민 ‘샤인맨’
 
  

청소의 개념과 방법을 꼼꼼하게 배우고 즐거운 실습까지 해본 아이들! 아이들은 수업이 끝나도 쭉~ 나와 가족, 이웃과 환경을 생각하는 청소영웅이 되겠다고 도장 꾹~! 다짐을 하며 바른청소교실을 마무리하였습니다.
  
 


▲ 앞으로 샤인맨처럼 청소를 열심히 하겠다고 ‘다짐문’을 쓴 아이
 
  

청소를 ‘노동’이 아닌 ‘놀이’처럼 재미있게 청소습관을 길러주는 ‘바른청소교실’ 어떠셨나요?

아이들처럼 나도 샤인맨이 되고 싶다는 생각이 들지 않으신가요?
   

바른청소교실은 올해 12월까지 계속됩니다. 교육을 원하시면 풀무원의 협력단체인 서울시 예비사회적기업 ‘샤인임팩트’ 홈페이지로 신청해주세요. 우리 아이들이 모두 재미있게 청소하고 건강해질 수 있는 그날까지 바른청소교실 선생님이 찾아가겠습니다~!
 

풀무원의 ‘바른청소교실’ 교육을 받고 싶으신가요?
샤인임팩트 홈페이지(http://www.shineimpact.com)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바른청소교실은 무료이며 서울, 경기 지역 6~7세 유치원 어린이와 1~4학년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전문강사가 직접 찾아가 교육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