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풀무원 뉴스/사회공헌뉴스

1평 남짓한 영등포 쪽방촌…‘로하스 디자이너 봉사단’ 쪽방촌 도배 봉사 현장을 가다

대형 쇼핑몰이 자리잡고 있는 영등포역과 불과 몇 십 미터 떨어진 곳에 1평 남짓한 쪽방이 440여 가구 이상 자리잡고 있습니다서울시는 지난 2013년 이 영등포 쪽방촌 225가구를 리모델링하면서 재래식 공동화장실을 수세식으로 고치고 도배•장판•단열 작업 등 쪽방촌 주거환경을 개선한 바 있습니다.

 

영등포 ‘홈리스복지센터’에 모인 풀무원 로하스 디자이너 봉사단

영등포역에서 영등포역전파출소를 끼고 돌면 쪽방촌 초입에 ‘홈리스복지센타’가 보입니다. ㈜풀무원 임직원 23명으로 구성된 이번 로하스 디자이너 봉사단은 홈리스복지센터 앞에서 모였습니다. ‘홈리스복지센터’는 이곳 쪽방쪽 주민들과 노숙인들을 위한 무료급식소를 운영하면서 ‘쪽방족 도배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 도배 노하우를 공유하며 오리엔테이션 중인 로하스 디자이너 봉사단

 

 

본격적인 도배에 앞서 오리엔테이션을 합니다.

어떤 분들은 도배 노하우가 담긴 인터넷 동영상을 함께 시청하고, 또 경험이 있는 사람들은 저마다의 노하우를 공유했습니다. 협소한 공간인 만큼 도배지를 깔끔하게 붙이는 방법에 대한 고민이 길어집니다. 또 쪽방촌 주민에게 누가 되지 않도록 봉사단의 동선도 맞춰야 합니다.

 

 

      

▲ 각자 조별로 이동하는 모습(좌), 시작하기 전, 도배 방법에 대해 의견을 나누는 모습(우)

 

 

  

 

 

우선 방을 점검하고, 도배 풀을 만듭니다. 도배 풀은 풀과 물의 적당한 배합이 중요합니다. 특히 풀이 뭉치지 않도록 잘 섞어줘야 합니다. 곰팡이가 핀 방은 신문지로 초벌 도배를 해야 합니다. 좁은 공간 한 켠에서 묵묵히 물에 도배 풀을 섞습니다. 다른 한쪽에서는 치수를 재고, 도배지를 재단합니다.

 

 

 

 

 

적당한 배합으로 잘 섞은 도배 풀까지 준비가 되면, 도배를 위한 준비가 모두 끝납니다. 무더운 날씨에 준비 과정부터 많은 분들이 구슬땀을 흘리기 시작합니다.

 

이제, 도배 풀을 도배지에 바릅니다. 도배 풀을 바를 때는 골고루 뭉치지 않도록 잘 펴서 바르고 약 3분간 말린 후 벽에 붙입니다. 도배지를 고르게 펴기 위해 빗자루로 쓸어주는 일도 잊으면 안됩니다.

 


 

 

벽의 상단 부분과 하단 부분 모두 꼼꼼하게 도배합니다. 벽지가 울어도 당황하지 않습니다. 오리엔테이션에 공유된 노하우를 잊지 않고, 운 도배지 부분은 칼로 살짝 찢어 꼼꼼하게 붙여 줍니다. 울통불퉁한 벽도 이 방법을 쓰면 쉽게 해결됩니다.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쪽방은 성인 남성 세 명이 들어가면 꽉 찰 정도로 좁은 방입니다. 천장의 높이도 낮아 성인 남성이 똑바로 설 수 조차 없어, 허리를 숙여가며 작업을 합니다. 얼마 되지 않는 허리에 통증이 느껴집니다.

 

 

금새 완성된 깨끗한 방, Before & After

 

더운 날씨에 구슬땀을 흘린 덕분에, 빠르게 도배가 마무리 됩니다. 도배가 끝난 방의 모습입니다. 도배 전보다 훨씬 깔끔하고 밝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Before(좌) → After(우)

 

 

   

▲ Before(좌) → After(우)

 

 

따뜻한 사회를 디자인합니다.

 

무더운 날씨에도 얼굴 한 번 찌푸리지 않고 훌륭하게 도배를 마친 풀무원 로하스 디자이너 봉사단입니다. 밝게 웃는 모습이 무척 보기 좋습니다. 도배를 마친 후에는 쪽방촌 주민 여러분들께 풀무원샘물의 생수도 전달하며 도배 봉사활동을 마무리 했습니다.

 

 

    

 

 

봉사활동을 통해 뉴스로만 접하던 쪽방촌의 현실을 직접 느끼며 많은 생각을 했던 시간이었습니다. 화사해진 방에서 쪽방촌에도 더욱 밝은 에너지가 깃들길 바래봅니다. 로하스 디자이너 봉사단은 지속적으로 우리 사회의 건강한 생활과 따뜻한 마음을 전달하기 위해 지속적인 봉사활동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 로하스 디자이너 봉사단

로하스 디자이너 봉사단은 풀무원 전사 임직원으로 구성된 봉사활동 조직입니다. 재능 기부를 통한 벽화그리기, 나무 심기, 소외 아동 점심 제공 등 정기적인 봉사활동을 통해 따뜻한 사랑을 나누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