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운 겨울이 지나고 만물이 생동하는 봄이 왔다. 활기차게 새로운 움직임을 시작해야 할 봄이지만 충분히 자고 일어나도 졸음이 쏟아지고 몸이 나른하다면 춘곤증을 의심해봐야 한다. 춘곤증의 원인은 아직 과학적으로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일반적으로 계절의 변화에 따라 생체리듬이 바뀌면서 생기는 피로증상으로 알려져 있다.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면서 필요한 영양소가 증가하고 그 부족이 발생할 경우 피로감을 유발한다는 것이다. 개인적인 건강 상태나 수면 부족, 활동량의 증가 역시 춘곤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그렇다면 봄의 불청객 춘곤증을 물리치고, 활기찬 봄을 보내기 위한 솔루션은 어떤 게 있을까?
꾸벅꾸벅 춘곤증 이렇게 이겨내자!
1) 영양가 높은 제철 음식으로 기력 보충
춘곤증은 평소 생활할 때 의욕과 집중력이 떨어지고 나른함이 연속되어 학업과 직장 생활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또, 운전 중 춘곤증 증세가 나타나면 집중력 저하가 졸음운전으로 이어져 자칫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다. 춘곤증을 이기는 좋은 방법 중 하나로 영양가 높은 제철 음식을 먹는 것도 방법이다.
봄을 대표하는 달래, 냉이, 두릅 등 봄나물에는 풍부한 비타민과 무기질이 들어 있다. 3~4월에 먹으면 가장 맛있다고 알려진 봄의 메신저, 도다리에도 비타민과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주꾸미 역시 타우린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봄철 보양식으로 제격이다.
봄철 과일인 딸기에는 단백질, 칼륨, 인 같은 무기질이 다량 함유돼 있고 비타민C가 풍부해 겨우내 부족했던 비타민을 보충하는 데 좋다. 초기 임산부에게 꼭 필요한 영양소인 엽산의 함유량도 높은 편이다. 이맘때가 되면 여러 식품업체와 레스토랑, 호텔 등에서도 딸기 음료나 디저트를 줄지어 선보이는 덕에 새콤달콤한 딸기를 어느 때보다 다양하게 즐길 수 있다.
딸기의 상큼한 맛과 풍부한 영양을 그대로 즐길 수 있는 풀무원의 제품으로 아임리얼 스트로베리와 다논 요거트가 있다. 생과일을 그대로 갈아 넣은 풀무원 ‘아임리얼 스트로베리’는 달콤한 딸기와 청포도를 함께 넣은 100% 생과일 주스로, 첨가물은 물론 물도 넣지 않고 과즙 그대로를 짜낸 것이 특징. 새콤달콤한 딸기의 맛을 즐기는 동시에 장 건강을 지키고 싶다면 풀무원다논 ‘아이러브요거트 컵 딸기’를 추천한다. 당함량을 1/4 줄인 로어 슈거 요거트로 당 걱정 없이 건강하게 즐길 수 있다.
2) 간단한 운동과 충분한 수면 취하기
몸에 무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 스트레칭, 조깅 등의 가벼운 운동을 하면 춘곤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 너무 심한 운동은 오히려 피로하게 만드는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30분 정도의 적당한 운동으로 몸의 활력을 높여주는 것이 좋다. 하루 7시간 이상의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도 중요하다. 피로감이 심할 때는 잠깐의 낮잠을 자는 것도 하나의 방법인데, 30분 이상의 낮잠은 밤에 숙면을 방해할 수 있으니 춘곤증 완화를 원한다면 5~10분 정도 짧은 낮잠이 좋다.
3) 활력 높여주는 건강기능식품 챙겨 먹기
춘곤증을 완화시켜주는 음식을 먹는 것은 좋지만 과식은 금물이다. 과식을 하면 소화를 위해 위에 더욱 많은 혈류량과 산소가 필요하므로 피로감과 졸음이 더 가중될 수 있다. 평소에 먹는 식사로 충분한 영양을 섭취하지 못할 경우 활력을 보충할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풀무원로하스 ‘테라타민’ 멀티비타민 미네랄은 7가지 비타민B와 한국인에게 부족한 영양소인 비타민D를 풍부하게 함유한 멀티비타민 미네랄 제품이다. 에너지 생성과 대사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 B군을 하루 권장량 대비 최대 2,083%까지 함유해 현대인의 불규칙한 식생활에서 오는 영양 불균형을 해소하고 활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
현명하게 면역력을 관리하고 싶다면 ‘닥터이지스’를 추천한다. 닥터이지스의 주원료는 면역기능에 도움이 되는 아연, 유해산소로부터 세포 손상을 억제하는 셀렌, 장 내 유익균을 증식시키는 프락토올리고당으로 봄철 저하된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장 건강이 걱정된다면 올가 ‘풀비타 혼합유산균 쾌락’을 추천한다. 2중 코팅된 유산균과 비피너스균, 식물성 유산균이 장까지 살아 들어가 장내 유익 유산균을 증식하고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도와준다. 특히 운동량이 부족한 학생이나 직장인의 원활한 배변활동 돕고, 장내 환경을 개선하여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어린이들에게 추천하는 건강기능식품
춘곤증은 겨울방학이라는 긴 휴식 기간을 보낸 뒤 학업을 시작한 아이들에게도 쉽게 나타날 수 있다. 학기초에 학생들이 쉽게 피로하거나 의욕이 저하된 모습들을 보이곤 하는데, 이는 춘곤증으로 인해 나타나는 모습일 수 있다. 다만 새 학기 증후군도 유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 만큼 주변 어른들의 세심한 관찰이 필요하다.
성장기 어린이들은 비타민과 미네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풀무원로하스 ‘요거젤’은 성장기 어린이의 정상적인 면역 기능에 필요한 아연과 뼈의 형성과 유지에 필요한 비타민D 등 6가지 비타민과 미네랄을 담아 아이들의 튼튼한 성장을 돕는다. 더불어 아이들이 좋아하는 젤리형태로 만들어져 질리지 않고 맛있게 섭취할 수 있다.
올가 ‘혼합유산균 아이락’은 아이들의 첫 유산균으로 추천한다. 맛에 예민한 어린 아이들을 위해 맛성분을 넣지 않았으며, 유산균이 장까지 살아서 갈 수 있도록 2중 코팅 기술을 적용했다. 8가지 프로바이오틱스와 아연, 비타민 D를 함유하고 있어 아이들의 장 건강과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부모님께 추천하는 건강기능식품
춘곤증은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나타날 수 있지만, 나이가 드신 부모님들의 경우 작은 외부 환경 변화에도 신체 상태가 변하기 쉽고 질환으로 발전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풀무원로하스 ‘홍삼 진효원골드’는 고농축 홍삼 성분과 홍경천추출물을 함유하고 있어 피로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특히 홍삼은 한국인들이 가장 즐겨 찾는 건강기능식품 중 하나로, 면역력 증진, 피로개선, 항산화, 기억력 개선, 혈소판 응집 억제를 통한 혈액 흐름 등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평상시 건강이 염려되는 부모님, 피로감 개선이 직장인, 수험생 등에게 추천한다.
혈행개선이 필요한 중장년층, 노년층에게는 오메가-3를 주기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올가 ‘풀비타 골든 엔쵸비 트리플 오메가’는 멸치에서 추출한 오메가-3를 통해 혈행개선에 도움을 준다. 오메가-3 속 함유된 EPA와 DHA를 통해 혈관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봄이 되면 꽃과 나무는 겨우내 축적했던 모든 에너지를 쏟아 싹을 틔우고, 동물은 동면 상태에서 깨어난 약한 몸을 외부 환경에 적응시키느라 분주하다. 아이들은 새 학년에 올라가 친구를 사귀고 매일 아침 등교하는 일상에 적응하느라 바쁘다. 시기적으로 중요한 일들을 해내기 위해 우리 몸이 평소보다 더 분주해지고 피로한 것은 어떻게 보면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춘곤증으로 졸음이 쏟아지는 오후, 버티기 위해 진한 커피를 내리고 감기는 눈꺼풀에 힘 주려 애쓰고 있다면 평소보다 더딘 내 자신에게 조금 관대해지면 어떨까? 피로를 느낄 때 편안한 마음으로 잠깐의 휴식을 취하고, 식사할 때 의식적으로 몸에 좋은 것들을 찾아 먹으려 하는 작은 노력들이 춘곤증을 이겨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스페셜리포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4월 따스한 봄이 왔나봄! ‘봄맞이 대청소’ 걱정 덜어줄 우리집 공간별 청소 꿀팁! (0) | 2019.04.10 |
---|---|
[르포] Onethefull, wonderful! 하나된 풀무원! '2019 풀무원 열린 주주총회' 현장을 가다 (0) | 2019.04.01 |
[르포] 바른먹거리 함께 만드는 동반자들과의 만남! '2019 풀무원 베스트파트너스 데이' 현장을 가다! (0) | 2019.03.26 |
간헐적 단식, 저칼로리 식사…요즘 뜨는 다이어트법은? 먹으면서 살 빼는 건강한 다이어트 인기! (0) | 2019.03.25 |
한국인이 애정하는 국민반찬 ‘김’, 밥반찬에서 스낵까지…김의 무한변신이 궁금하다! (0) | 2019.03.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