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페셜리포트

[르포] 풀무원, 전북 익산 국가식품클러스터에 최첨단 스마트 김치공장 신축! 김치 세계화의 발판 될 ‘글로벌김치공장’ 준공식 현장에 가다!

 

지난 5월 24일, 전북 익산시에 위치한 국가식품클러스터에서 풀무원 ‘글로벌김치공장’ 준공식이 열렸습니다. 이날 준공식에서는 글로벌 김치시장으로 진출하기 위한 풀무원의 포부를 선포하고 김치공장 준공을 축하하는 자리가 마련되었는데요, 풀무원이 선도하는 ‘김치 세계화’에 대한 기대와 열정이 가득했던 현장을 담았습니다.

 

 

 

신축된 글로벌김치공장 내 중앙 테라스에서 진행된 준공식에는 풀무원 임직원들을 포함하여 국회, 산업계 관계자, 대학 총장 등 200여 명이 한자리에 모여 자리를 빛내주셨습니다. 약 1시간 동안 진행된 준공식에서는 풀무원 글로벌김치공장이 세워지기까지의 과정을 되새기고 풀무원이 나아갈 김치 사업에 대한 새로운 비전을 나누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풀무원의 ‘로하스’ 가치를 바탕으로 문을 연 글로벌김치공장 
 

웅장한 음악과 함께 화려하게 막을 연 풀무원 글로벌김치시장 준공식의 첫 순서로는 원경선 창업주의 기업 이념이 담긴 영상이 상영되었습니다. ‘풀무원’이라는 브랜드에 대한 역사와 이념이 소개된 영상을 통해, 오늘의 글로벌김치공장 준공이 더욱 뜻깊은 자리임을 느낄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특히 영상 속에는 풀무원의 핵심가치인 로하스 (LOHAS, Lifestyles Of Health And Sustainability) 가치가 잘 담겨있었는데요. 인간과 자연이 함께 공존할 수 있는 ‘바른먹거리’를 생산하는 풀무원의 자부심을 드높이고, 앞으로 진행할 김치사업에도 이를 계승해 나갈 것이라는 풀무원의 의지를 함께 되새겨보는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이어서 풀무원 글로벌김치공장이 준공되기까지 물심양면으로 힘써 주신 분들에 대한 소개가 진행되었습니다.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을 비롯하여 이춘석 국회의원, 조배숙 국회의원, 송하진 전북도지사, 정헌율 익산시장, 조규대 익산시의회 의장, 김동원 전북대 총장, 박맹수 원광대 총장, 이하연 대한민국김치협회 회장 등 귀빈들이 소개될 때마다 뜨거운 환호와 박수갈채가 쏟아져 현장 분위기를 뜨겁게 달궜습니다. 


 

우리의 김치를 세계의 문화로! 풀무원 김치의 글로벌 도약

 

참석 귀빈들의 소개가 끝난 후, 앞으로 글로벌김치공장에서 생산될 풀무원만의 차별화된 김치에 대한 간략한 홍보 영상을 함께 시청하였습니다. 




영상에는 풀무원이 지금까지 이뤄온 김치에 대한 연구 및 세계화를 위한 노력과 함께 풀무원의 특허 받은 기술, 김치가 생산되는 과정이 소개되어 글로벌김치공장에 대해 가지고 있던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었습니다. 

 

전통 방식, 첨단 설비, 자연의 힘, 과학기술을 집약한 글로벌김치공장을 통해 세계인의 입맛을 저격하고 우리의 김치를 세계의 문화로 널리 알리겠다는 풀무원에 포부에 많은 분들이 힘찬 응원의 박수를 보내주셨습니다. 

 

 

‘스마트 팩토리’로 최상의 김치 맛과 품질 유지한다!

 

다음 순서로, 글로벌김치공장의 세부적인 현황을 설명하는 공장장의 경과보고가 진행되었습니다.

 

 

 

박범돈 공장장은 풀무원 글로벌김치공장은 안전한 식품 공급과 최상의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IoT 스마트 HACCP 등 첨단 설비를 도입한 ‘스마트 공장’을 구현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음을 강조했습니다.

 

제조 현장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IP카메라, IoT 센서와 더불어 김치공장 특성상 온도 관리가 중요한 만큼 40개 전 공정에 온습도를 체크할 수 있는 센서, 염도를 체크하는 센서 등을 소개하며 제품의 발효도나 짠맛이 달라지지 않도록 각별히 관리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최상의 공장 위생관리를 유지하기 위해 공장 바닥에 물기가 남지 않도록 적합한 배수로를 설계하여 세균의 번식을 미연에 방지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제품에 이물질이나 금속이 들어가지 않도록 금속검출기와 X-Ray 설비를 설치해 제품 검수 또한 강화하였다고 말했습니다. 

 

 

 

최첨단 설비를 자랑하는 글로벌김치공장 준공은 풀무원 혼자만의 힘으로 이뤄진것이 아니었습니다. 풀무원은 준공식 자리를 빌려 도움을 주신 많은 분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자 공로패와 감사패를 수여하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수상에는 풀무원 이효율 총괄CEO가 직접 나서 수상자 한 분 한 분과 눈을 마주치며 노고에 대한 감사 인사를 전했습니다.

 

 

 

시상식이 끝난 후 이효율 풀무원 총괄CEO의 환영사가 이어졌습니다. 이효율 총괄CEO는 지금까지 글로벌김치공장 준공을 위해 노력해주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함을 전하는 인사말을 시작으로 “지난 30여년간 풀무원의 소명의식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맛있는 고품질 프리미엄김치를 생산하여 김치세계화에 앞장서겠다는 사명감으로 본격적인 사업에 뛰어들었다”며, “풀무원의 글로벌사업 경험과 글로벌 유통망을 통해 국내뿐 아니라 3대 해외거점인 미국, 중국, 일본 등 주류 시장에 수출하여 김치 종주국의 위상을 강화해나가겠다”라는 강한 포부를 밝혔습니다.

 

 

 

이효율 풀무원 총괄CEO의 환영사에 이어, 준공식에 참석해주신 귀빈들의 축하 메시지를들을 수 있었습니다. 글로벌김치공장이 준공되기까지 다방면에서 지원해주신 많은 분들의 따뜻한 응원을 통해 다시 한 번 이번 준공식이 지닌 특별한 의미를 느낄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농림축산식품부 이개호 장관은 “풀무원의 글로벌김치공장 준공은 우리나라 대표 김치공장이 생긴 것이라 표현할 수 있다”며, “풀무원이 가지고 있는 브랜드 이미지와 기술이 만나 큰 의미를 갖는 공장이 될 것”이라며 남다른 기대감을 내비쳤습니다.

 

이어 “이번 준공식은 대한민국의 자존심을 살리는 중요한 일”이라며 “풀무원 대표님을 비롯한 관계자분들께서 세계 최고의 김치를 생산해 대한민국 김치를 지키는 큰 계기가 되길 희망한다”며 축사를 마무리했습니다. 

 

 

 

다음으로 송하진 전라북도지사는 “풀무원이 전북에 여러 공장을 설립하여 지역 상생에 기여한 점에 감사드린다”며 “풀무원과 같은 견실한 중견기업이 본격 가동되면 국가식품클러스터 이미지와 경쟁력 향상이 기대되는 만큼 국가식품클러스터가 글로벌 식품 시장의 중심지로 발 돋움 할 수 있도록 앵커기업으로서 역할을 활약해줄 것”을 강조하며 공장의 성공을 기원했습니다. 

 

이 외에도 조배숙, 이춘석 국회의원, 정헌율 익산시장과 조규대 익산시의회 회장, 김동원 전북대 총장, 박맹수 원광대 총장, 이하연 대한민국김치협회 회장 등 여러 귀빈들의 응원과 축하 메시지들이 이어져 뜻깊은 시간이 되었습니다. 

 

 

 

축사 다음으로는 풀무원 글로벌김치공장의 새출범을 축하하는 손도장 퍼포먼스가 진행되었습니다. 손도장 퍼포먼스에 참여한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장관과 이효율 총괄CEO는 풀무원 글로벌김치공장을 통해 우리 김치가 세계로 뻗어 나가 큰 도약을 이루길 바라는 소망을 담아 손도장 퍼포먼스를 완수했습니다.

 

 

 

이어 이날 준공식에서는 오직 풀무원 글로벌김치공장에서만 볼 수 있는 이색 컷팅식이 진행됐습니다. 기존의 준공식에서 진행하는 평범한 테이프 커팅식이 아닌, 김치의 원료인 배추를 직접 컷팅하는 배추 컷팅 퍼포먼스를 선보여 행사장 내 유쾌한 분위기가 이어졌습니다.

 

배추 컷팅 퍼포먼스에는 국가식품클러스터지원센터 윤태진 이사장, 조규대 익산시장, 이춘석 국회의원을 비롯해 행사에 참석해주신 귀빈들이 함께 참여해 그 의미가 더욱 특별했습니다.

 

 

 

이날 있었던 글로벌김치공장 준공식을 통해, 풀무원은 지역과 농림축산부 등 유관기관의 기대를 받으며 김치 글로벌화를 위한 성공적인 첫걸음을 뗐습니다. 이미 글로벌 두부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굳건히 달리고 있는 풀무원이기에, 앞으로 ‘글로벌 NO.1 김치브랜드’로 도약할 풀무원 김치의 행보에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자칫 ‘김치 종주국’의 명성이 위협받을 수 있는 중대한 시기, 풀무원이 글로벌 김치 시장에 우리 김치의 우수성을 알리고 한국의 자랑스러운 김치 식문화를 널리 전파할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