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페셜리포트

식품도 구독경제 시대, 건강함과 신선함을 문 앞에 놓아드려요!

- 소비자가 정기적으로 상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구독 서비스’ 인기
- 풀무원도 녹즙, 잇슬림, 베이비밀과 건강기능식품‧신선식품 배송 서비스 제공

- 녹즙 신선 배달망을 통한 전국 일일배송 시스템으로 고객 편의 높여


요즘 소비자들은 소유에 집착하지 않습니다. DVD를 사는 대신 넷플릭스(NETFLIX)에서 영화를 보고, CD를 사는 대신 음원사이트에서 음악을 듣죠. 일정액을 내면 원하는 상품·서비스를 정기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경제적 서비스, 공급자가 주기적으로 상품·서비스를 제공하는 신개념 유통 경제를 ‘구독경제(Subscription Economy)’라 말합니다.



▲전 세계의 영화가 우리 집으로 들어왔다 - ‘넷플릭스’ ⓒJohn-Mark Smith



일정액을 내고 이용하는 구독 서비스…당신도 이미 구독경제 사용자


우리는 저마다 하루하루 업무 활동을 하고 가정에서 생활하고, 자기계발과 취미 활동을 통해 바쁜 시간을 보냅니다. 정해진 시간을 쪼개어 사용하기 때문에 어쩌면 금보다 귀한 것이 현대인의 시간이라 할 수 있죠. 그래서 가능한 한 시간적 소비를 줄이고, 복잡하거나 수고로운 것을 피하기도 합니다.


사실 우리는 오래 전부터 알게 모르게 구독경제 모델을 사용해왔습니다. 아침이면 집 앞으로 배달되던 우유, 야쿠르트, 신문 등을 기억하실 겁니다. 이렇게 일상생활에서 꾸준히 필요한 상품을 정기적으로 배달해주는 것에서 구독경제가 시작됐다고 볼 수 있는 거죠.


풀무원도 구독경제라는 용어가 생소했던 때부터 업계 최초로 녹즙 배달 서비스(1995년~)를 통해 트렌드에 발맞춰 왔습니다. 1,600여 명의 모닝스텝(배달사원)과 400여 개에 달하는 녹즙 배송 유통망을 통해 부동의 녹즙 시장 1위를 지켜왔고, 이를 발판으로 프리미엄 건강식단을 배달해주는 ‘잇슬림(2012년 론칭)’, 영유아를 위한 프리미엄 이유식을 배달해주는 ‘베이비밀(2010년 론칭)’을 선보였어요. 여기에 하나 더, 지난 1월부터는 전국에 촘촘하게 짜인 녹즙 배달망을 활용해 건강기능식품과 신선식품을 매일 배달해주는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이제 건강기능식품 ‘체지방 쏙’, ‘흐를:류’를 비롯해 ‘실의힘 생나또’, ‘슈퍼곡물죽’, ‘촉촉란’ 등 신선식품도 간편하게 받아볼 수 있어요.



▲㈜풀무원녹즙이 녹즙 배달망을 활용해 론칭한 건강기능식품, 신선식품 일일배송 서비스



풀무원으로 꼼꼼하게 챙기는 맞춤형 구독 서비스

풀무원에서 선보이는 구독 서비스의 특징은 고객의 특성에 따라 맞춤형 제품을 추천받아 구독 형태로 만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녹즙의 경우 기본 정보(성별과 나이)와 취향별 텍스트, 상황별 테스트 그리고 계절과 환경적 요건들을 분석해 가장 적합한 제품을 알려줍니다. 아침대용으로 즐길 수 있으면 좋겠다거나 쓰지 않은 녹즙을 찾는 경우, 특정한 기능성분의 섭취를 원하는 경우, 다이어트나 피부미용까지 피부미용까지 고려한 제품을 찾는 경우 등 여러 가지 조건에 따라 구독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죠.

그럼 풀무원이 제공하는 구독 서비스는 어떤 것이 있는지 찾아볼까요?


몸에 좋고 맛도 좋은 녹즙,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 ‘풀무원 녹즙’

몸에 좋다는 녹즙을 먹어야 하는 것은 알겠는데 어떤 제품이 좋을지, 어떻게 신청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풀무원 녹즙 홈페이지(greenjuice.pulmuone.com)로 가면 ‘맞춤제품찾기’ 메뉴를 통해 손쉽게 알 수 있습니다. 20종의 다양한 녹즙 제품과 함께 30여종의 프로바이오틱스, 로하스밀, 건강즙, 건강식품도 골라 구독 신청할 수 있어요.


#나만을 위한 #취향 존중      

성별과 나이, 선호하는 맛, 생활패턴, 보충하고 싶은 성분(비타민, 칼슘, 식이섬유, 엽산, 철분, 단백질 등)에 따라 맞춤 제품을 골라 보세요.

#라이프스타일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단어들을 고르는 체크 리스트를 통해 꼭 맞는 제품을 선택할 수 있게 해줘요.



▲고객의 특성, 성향에 따라 추천해주는 다양한 제품들



프리미엄 식단을 문 앞에 배송! ‘잇슬림’

현대인의 건강에 초점을 맞춰 체계적으로 설계한 프리미엄 식단을 매일 집 앞까지 배송해주는 ‘잇슬림’도 구독 서비스로 만나볼 수 있어요. 자신에게 꼭 맞도록 다양한 선택을 통해 균형 있는 영양 섭취를 도와주는데, 풀무원 잇슬림(www.eatsslim.co.kr)에서 간단히 신청할 수 있어요.


#식사대용 #칼로리 조절       

잇슬림은 하루 식사수, 기간 등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어요. 230~500Kcal 내외로 칼로리 조절도 가능합니다.

#식단프로그램                     

고객의 다양한 니즈에 따라 선택 가능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잇슬림 제품으로 1일 3식이 가능한 식단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건강관리 #영양 밸런스       

건강관리와 칼로리 조절을 위한 균형잡힌 식단을 매일 집 앞에서 신선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풀무원의 임상영양사와 전문 셰프가 함께 개발한 ‘잇슬림프로’



아이를 생각한다면…보다 신선한 이유식으로! ‘베이비밀’

프리미엄 이유식도 구독 서비스로 이용할 수 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성장기 아이의 건강한 식습관을 위해 영양과 재료, 맛에 정성을 더한 ‘베이비밀’이 그것인데요. 풀무원연구소의 임상영상사가 체계적으로 설계한 영양 식단으로 깐깐한 엄마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어요. 일일배달은 기본! 익일 냉장택배 서비스도 있으니 믿고 선택할 수 있겠죠? 베이비밀 홈페이지(www.babymeal.co.kr)에서 만나보세요.


#월령별 영양소                        

초기(4~5개월), 중기(6~7개월), 후기(8~9개월), 병행기(10~11개월), 완료기(12~13개월), 영양덮밥/영양덮밥플러스(키즈밀) 등 총 6단계로 구성되어 있어 아이의 성장 시기에 맞출 수 있습니다.

#이달의 식단                            

우리 아이가 무엇을 먹는지, 월령별에 따라 한달의 식단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요.

#주문에서 배달까지                

주문한 이유식이 어디쯤 오고 있는지 배달 과정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습니다. 보냉가방에 아이스젤(아이스팩)과 함께 담아 새벽 0시부터 7시 사이에 문 앞으로 배달됩니다.



▲어릴 때 입맛과 건강을 잡을 수 있도록, 풀무원의 노하우를 담아 배달되는 ‘베이비밀’



생활 속 구독 서비스, “이것도 구독할 수 있어?”

생활 속에서 편리함을 추구하는 트렌드에 맞게 구독 서비스를 도입하려는 기업 사례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기업들은 충성도 높은 고객을 확보해 안정적인 사업을 도모할 수 있고, 소비자들은 매번 신경 쓰지 않아도 되는 편리함과 정가 구매보다 할인된 가격이라는 매리트 덕분에 구독 서비스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데요. “이런 것도 구독이 가능해?”라고 할 정도로 다양한 분야에 구독 모델이 인기를 끌고 있답니다. 귀가 쫑긋할 만한 색다른 구독 서비스도 있답니다.


편리함은 물론, 재미를 더한 이색 구독경제 트렌드


Ⓒ 유니버셜 얌스(www.universalyums.com)


‘전 세계 과자를 집으로 배송해준다?’ 미국의 스타트업 유니버셜 얌스(Univeral Yums)가 제공하는 간식 서비스입니다.



Ⓒ 하비박스(hobybotr7746.godomall.com)


하비박스는 여러 가지 취미를 즐겨볼 수 있도록 박스에 담아 보냅니다. 만들기, 감상하기, 체험하기, 분석하기 등 분류에 따라 고를 수 있습니다.


Ⓒ 스티치픽스(www.stitchfix.com)


미국의 온라인 개인 스타일링 서비스 기업인 스티치픽스는 스타일리스트가 제안하는 패션 아이템을 제공해줍니다. 가입자는 신체 조건, 취향 등을 알려 주고 언제 어떤 상황에 필요한 옷인지 추천받을 수 있습니다.






Ⓒ 클린베딩(www.cleanbedding.kr)


클린베딩은 침구류의 교체 주기에 따라 정기적으로 세탁된 침구를 보내주는 서비스입니다. 단순한 배송을 넘어 관리

솔루션까지 제공해주는 개념으로 인기가 높답니다.





Ⓒ 홈술닷컴(homesool.com)


배상면주가의 막걸리·안주 온라인 쇼핑몰 홈술닷컴에서는 막걸리 정기구독 서비스를 운영하기 시작했습니다. ‘느린마을 막걸리’, ‘심술’ 등 대표 제품을 집으로 배송해줍니다.

살펴본 바와 같이 구독경제는 소비자들의 다양한 니즈 충족에 집중해왔습니다. 앞으로는 더 스마트하게(똑똑해지고 재미있고 매력적이게) 개인별 맞춤형 서비스로 발전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풀무원도 이러한 트렌드 흐름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에 발 맞춰 한 끼 간식과 식사대용 제품, 건강기능식품 등 아이템을 더욱 늘려갈 계획입니다.

건강함과 신선함을 가장 편리하고 빠르게 받아볼 수 있는 방법, 풀무원에서 만나보세요!


▶ 풀무원샵 https://www.pulmuoneshop.co.kr

▶ 풀무원 녹즙 https://greenjuice.pulmuone.com

▶ 풀무원 잇슬림 https://www.eatsslim.co.kr

▶ 풀무원 베이비밀 https://www.babymeal.co.kr